본문으로 바로가기

엑셀 인쇄영역 설정

category IT/엑셀 2019. 8. 5. 23:54


엑셀 인쇄영역 설정


Excel 작업을 완성을 한 후 필요시 인쇄를 해야할때가 있다. 매번 잘못 print를 해서 용지를 낭비한 적이 있는데, 본 글은 '엑셀 인쇄영역 설정' 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볼 것이다. Excel 인쇄영역 설정에서 중요한 것으로는? 세가지 정도만 알아두면 될 것이다.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 기능을 이용해 이 문서가 인 쇄될 때 페 이 지가 어디서 나눠지는지 표시하는 기능인데~ print할 영역을 이 기능을 통해 점선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페 이 지 나누기 미리 보기 에서 파란색 점선 부분을 인 쇄하고자 하는 영역에 위치를 시키는 방법이 있다. 퍼센티지 폭은 감소/증가 할 수 있지만 1페이지 내에 print를 해야한다면? 이방법이 유용할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프린터 인 쇄에서 '한 페이지에 시트 맞추기', '현재 설 정된 용지', '한 페이지에 모든 열 맞추기', '한 페이지에 모든 행 맞추기' 설정과 용지 방향을 (가로/세로)로 선택 후 페 이 지 레이아웃에서 용지 크기를 선택 하면 쓸데없이 용지를 남비하지 않고 깔끔한 Excel Print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엑셀 인쇄영역 설정 본론으로 들어가서

아래와 같이 Excel 작업이 된 스프레드 시트 영역에서



제일 먼저 해야할 일로는?

[보기] -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기능을 실행하는 것이다. 이 기능은? 아래와 같이



이 문서가 인 쇄될 때 page가 어디서 나눠지는지 표시가 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인쇄영역을 설정할 수가 있다. 오늘 글의 메인은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 기능이다. 이 보기 기능에서 파란색 영역에 맞춰서 타이트하게, 또는 루즈하게 설 정을 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별다른 셀 범위 영 역을 잡지 않고 실행을 해도된다.

보기 >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 기능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이 미리보기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봐야할 부분은? 파란색 점선 과 N 페 이 지 부분이다. 1 page 끝 부분에 내용이 너무 많아서 2 Page로 넘어갈 경우에? 스프레드 시트상에서 수정을 할 수도 있겠지만 인쇄영역 설정을 파란색 점 모서리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 해 영역을 넓히거나 줄이기 할 수가 있다. 물론 파란색 점선을 타이트하게 꽉 맞추거나 루즈하게 여유롭게 여백 등을 남겨서 프린트를 할 수 있지만, 타이트 하게 한다면? 확대/배율 에서 퍼센티지 폭에 영향이 생기게 된다. 한 page에 너무 많은 내용이 있고, 파란색 점선으로 맞춰서 한다면? 보기에 깔끔해보이지 않을 것이다. 이때는 2page로 내용을 분할해서 인 쇄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엑셀 인쇄영역 설정 에서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 기능은?

꼭 보기 탭에서 들어가지 않고도 위와 같이 오른쪽 하단에 보면 작은 창 모양 아이콘이 보일 것이다. 60% 화면 배율이고, 그옆이 바로 페 이 지 나누기 미리 보기 이다. 빨간색 테두리 쳐놓은 부분은 평상시 스프레드 시트에서 화면인 기본 보기 화면이다. 이 도구를 마우스로 클릭해 화면을 전환할 수가 있다. 미리보기 > 기본 보기 



창이 여러개 나눠진 아이콘이 기본보기 화면이다.

위와같이 평소에 보는 일반적인 화면으로 전환한 모습이다. 화면비율은 100%로 나온다.



엑셀 인쇄영역 설정 에서 가장 중요한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 상태에서 사진과 같이 파란색 점선을 이용해 남는 여백이 없이 깔끔하게 화면에 맞춰서 인 쇄를 할 수가 있다. 모서리 부분을 클릭 후 마우스를 떼지 않고 끝나는 부분에 위치를 시켜주면 된다. 



엑셀 인쇄영역 설정 에서 한 화면에서 여러 분할 화면으로 나눠서 인 쇄를 하고 싶다면? 셀 포인트를 나누고 싶은 부분을 선택한 셀로 왼쪽 위 모서리에 위치를 시켜놓고 '나누기' 페이지 나누기 삽입을 클릭한다. 마우스 우클릭 후 '페 이 지 나누기 삽입'을 클릭한다. 이렇게 하면 나누고 싶은 page를 4등분 할 수가 있다. 



엑셀 인쇄영역 설정 하는 또다른 방법으로는?

애초에 시작부터 인 쇄 하고자 하는 영역을 잡고 '페 이 지 레이아웃' > '인쇄 영역 설 정'을 클릭한다. 



이렇게 영역을 잡은 부분은? 실제 print가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Print_Area 라고 영문으로 나온다.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 화면에서 이렇게 나온다. 



그리고 엑셀 인쇄영역 설정 에서 중요한 것으로

출력하고자 하는 용지의 크기를 고려해야한다는 점이다. 보통은 A4 용지 (21cm x 29.7cm)이지만, A3 (29.7 cm x 42cm) 용지 크기에 맞게 알맞는 크기를 선택 후 지금까지의 과정을 해야한다. 



인 쇄 > 페이지 설정에 들어가면?

용지 방향을 (세로, 가로)로 선택을 할 수가있다. 지금 보는 하얀색 테두리 영역을 보면 세로 방향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만약 가로 방향을 선택하게되면? 



위와 같이 가로로 뒤집어져서 인 쇄가 된다.

이렇게 용지 방향을 가로 또는 세로로 print하는 것도 가능하다. 



엑셀 인쇄영역 설정 에서 마지막으로 손 볼곳은?

인 쇄 > 프린터 에 들어가면?


- 한 페 이 지에 시트 맞추기 

높이와 너비 모두 맞춰서

- 현재 설 정된 용지

(기본 셋팅) 원래대로 100% 크기로 

- 한 페이지에 모든 열 맞추기

너비 폭에 맞춰서

- 한 페이지에 모든 행 맞추기

높이 길이에 맞춰서 


print를 할지 선택할 수 있다.



그밖에 기능으로는?

단면, 양면, 양면 인 쇄 를 선택할 수가 있다.

단면은 말그대로 한쪽 면만 print

양면은? 긴 쪽에서 page 접기와 짧은 쪽에서 page 접기 가 있다.



단면 인 쇄 아래에는 한 부씩 인 쇄, 한 부씩 인 쇄 안 함 등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지정을 할 수가 있다.

지금까지 '엑셀 인쇄영역 설정' 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봤다.

'IT > 엑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쉽게 엑셀 중복값 찾기  (0) 2023.08.20
엑셀 스크린샷 넣기  (0) 2023.08.12
엑셀 행, 열 고정 알아보기  (0) 2019.03.25
엑셀 줄바꿈 쉬운방법  (0) 2019.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