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려동물관리사 자격 시험

category 자격증 정보 2016. 7. 1. 23:21


반려동물관리사 자격 시험

경제 전반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반려동물 시장은 활황세를 유지하고 있다.

반려동물은 가족의 구성원으로 여기는 사람이 많아졌고, 이에 따라 반려동물에 지출하는 규모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이는 혼자 거주하는 사람들이 가족구성원의 빈자리를 메꾸는 용도로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을 원한다. 전통적인 반려동물인 애완견 시장을 비롯하여 애묘족이 늘어나면서 고양이에 대한 시장도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과거에는 애완동물 이라고 하면
흔히 강아지, 바둑이, 고양이를 가장 많이 가정에서 길렀으며 요즘에는 애완동물이라는 용어의 범위가 늘어나 (거북이, 사슴, 티컵, 사슴벌레, 타란튤라 독 거미, 세균, 열대어, 카멜레온) 등 정말 종류가 다양하고 파충류도 애완동물로 키운다. 하지만 파충류는 반려동물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일반적인 반려동물에는 개, 고양이가 맞다.


반려동물관리사는 반려동물 관련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여 반려동물의 유통, 수입검역과정, 동물학대방지 및 사후관리, 동물보호법 계도, 동물매개치료, 동물교감, 동물 사양관리, 특수견 관리 등 반려동물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이다.

현재 반려동물관리사는 반려련 센터에 취업하거나 직접 창업을 하고 있으며, 동물병원, 애견훈련소, 애견스포츠 조련, 미용, 심리치료, 반려견
호텔 등에서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반려동물관리사 활동 분야

- 애견심사원 : 견종표준과 견체학을 기준으로 도그쇼에서 애견의 표준과 보행, 표현을 심사하는 애견심사원

- 애견트레이너 : 일반 애견을 훈련시키는 트레이너 및 맹인안내 등 특수 목적의 활동을 전문적으로 훈련시키는 트레이너

- 애니멀 커뮤니케이터 : 동물과 교감 / 대화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최근 모 TV에서 소개되어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 애견옷 디자이너 : 단순히 소비자의 관점에서 디자인하는것이 아니라 사용자(반려동물)의 관점에서 디자인을 하는 전문가입니다.

- 펫 시터 : 가장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입니다. 베이비시터처럼 반려동물을 돌봐주는 직업입니다. 최근 여행횟수가 증가하면서 반려동물을 맡길 곳이 없어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은데 이 때 유용한 사업 아이템이 됩니다. 자신의 집에 반려동물 놀이시설을 갖추고 프리랜​서로 활동한다면 좋은 부가 수입을 창출 할 수 있으며, 반려동물관리사라는 전문 자격증은 전문가로써의 위치를 공고히하는 좋은 정점이 될 것 입니다.

반려동물관리사 자격 시험은
신생 종목인 만큼 앞으로 유망하는 자격증 입니다.

시험주관 및 시행은 (주)한국반려동물관리협회
에서 합니다.

- 응시자격으로는? 만 18세 이상의 성인 남여로 학력과 경력 무관 그리고 성별에 제한 없이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 시험일시로는 연 총 3회 실시 예정입니다.
시험횟수가 많지 않으므로 철저히 시험준비를 해야할 듯 합니다.

신생 종목인 만큼 지금 바로 준비하시면 진로에도 도움이 되실꺼라 생각합니다.

동물을 사랑하는 분 이라면, 망설이지 말고 지금 바로 준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