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왓챠 탈퇴

category IT/인터넷 2020. 9. 23. 20:44


왓챠 탈퇴


Watcha Play 는 국내에 OTT 서비스이다. 오티티 서비스는? 해외에 유명한 넷플릭스 (NETFLIX) 와 같은 주문형비디오 VOD, 영화, 드라마 (미드, 중드, 일드)를 포함한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왓챠 는 다른 OTT 서비스와 다르게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기간이 2주일 약 14일간 서비스 제공을 하기 때문에 적은 편이다. 서비스가 괜찮아서 국내TV 등 자료들이 많이 올라오지만, 2주 라는 시간안에서 무료로 사용해보고 더이상 사용을 하지 않는다면? 추가로 결제되어 과금이 되는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는? 사전에 해지 신청을 해놓아야 안전하다. 본 글에서는 '왓챠 탈퇴' 그리고 추가 과금이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해지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내용글이다. 



어떤 Service 이든지, 요금제, 구독형식 에서는 서비스 제공 날짜, 만료되는 날짜를 알아두면 여러모로 유용한 점이 있다.

그리고 가격이 비싼 요금제, 플랫폼을 이용시에는 약 한달간, 2주일, 3일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기간을 제공한다. 모든 Service가 다 그런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OTT 서비스는 체험기간을 제공한다.



Watcha play 의 단점이라면?

넷플릭스 보다 자막의 완성도가 떨어진다고 해야할까? 아무튼 그렇다. 그리고 해외콘텐츠만 보았을때도 넷플릭스가 훨씬 더 많기 때문에 자료의 양에서는 넷플릭스가 갑이지만, 국내에  TV프로그램 등 재방 다시보기를 할때는 Watcha Play가 넷플릭스 보다 낫다고 할 수 있다. 지금부터 왓챠 탈퇴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것이다. 모바일 환경에서 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Watcha play 앱을 실행시키면?

이런 화면이 나올것이다. 하단에 메뉴중에 '마이페이지' 항목이 있는데, 이곳에 들어가야 한다.



왓챠 탈퇴 를 하기 전에 해지 하는 방법부터 배워보겠다.

좌측 꼭대기에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이 있는데, 클릭을 하면?



현재 이용중인 이용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2주간 프리미엄 이용권을 제공한다. 언제 만료되는지 날짜를 봤더니 2020년 10월 7일 결제 예정이라고 한다. 그러니까 10월 6일 이전에 해 지 를 해야 추가로 과금되는 일이 생기지 않는다...


왓챠 이용권 해지 를 하기 위해서는?

재생설정 아래에 있는 "계정 설정"에 들어간다.



OTP 입력 아래 항목에 보면

이용권 밑에 "해지하기" 라고 보일 것이다. 선택을 하면?



고객이 떠날때 해지, 계정 삭제 방지를 하기 위해

아쉬운 소리를 하는 문구들이 있다. 



조금더 아래로 내리면?

역시 아쉬운 소리를 하는데,, 다시 만날 날을 기다릴게요. 라는 문구 아래에 보면 "해 지 하 기"가 있다. 손가락으로 탭을 하면?

왓챠 이용권 해 지 를 할 수 있다.



다시 한번더 묻는 확인 창이 나오는데

유효기간이 2020년 10월 07일까지만 유효하다고 친절하게 안내를 해준다. 만약 해지하기 를 누르지 않으면? 10월 07일 이후에 까지 해 지 를 하지 않게되면 자동으로 다음달 이용료가 처음 가입시 입력했던 카드번호에 연결되어 있는 계좌에 자동결제가 들어간다. 물론 체크카드인 경우 잔액이 없으면 추가로 결제가 되지는 않을터이다. 



확인차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을 해보기 위해

계정 설정에서 이용권 - 해지하기 에 다시 들어가보았다.



분명 같은 문구, 같은 메뉴가 보이지만

아까와 다른 말이 나온다. 현재 이용권을 해지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닙니다. 라고 나온다. 왜냐면? 이미 해지를 신청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이제 왓챠 탈퇴 하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Watcha Play 해지 까지는 별루 어려움이 없었는데, 탈 퇴 하는 방법은? 조금 맥이 빠질 수 있다. 왜냐하면? 꼭꼭숨어라, 숨겨놓았기 때문이다. 데스크탑 PC 환경, 모바일 앱 환경에서 기본 메뉴에서는 어디에서든지 계정을 삭제하는 메뉴는 찾아볼 수가 없다. 


번거로움이 있지만 사진과 같이 왓챠 탈퇴 를 하기 위해서는? 설정에서 고객센터에 들어가야한다.



고객센터 - 로그인/계정 관리

순서대로 들어간다. 여러 메뉴들이 있는데, 꼭 로그인/계정 관리 메뉴에서만 본 작업을 할 수가 있다.



왓챠 탈퇴 를 하기 위해서는?

손가락을 이용해 아래로 내리다보면?

작은 글씨로 '탈퇴하고 싶어요.' 라고 문구를 볼 수 있다. 아래로 방향 화살표를 누르면?



Watcha Play 계정 삭제시 주의사항에 대한 안내문구가 나와있다.

모든 평가

보고싶어요

친구관계

시청내역

활동내역

등이 소멸되어 복구가 안된다고 나와있다. 왓챠 탈퇴 를 하려면? 빨간색 "탈퇴하기"를 누른다.



그러면 아까전에 해지 를 할때처럼 아쉬운 문구들이 나온다.



또 밑으로 내리면?

아쉬운 문구들이 나오지만 계속 진행을 하기 위해서는? '탈퇴하기' 를 누르면된다.

빨간글씨가 눈에 더 끌리기 때문에 왼쪽으로 눈이 가는건 사실이지만 '안할래요' 를 하면 계정 삭제 를 취소할때 누르면된다.



이곳에서 바로 Watcha Play 계정이 삭제가 되는것이 아니라

또한번의 인증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 인증과정이 바로 가입시 입력했었던 이메일 주소이다.



번거로움이 많다는 이야기를 했었는데

고객센터를 통해야하고, 확인 인증으로 이메일로 가서 '탈퇴하러가기' 를 눌러야 모든 과정이 끝이 난다.



위 사진과 같이 알림 계정이 탈퇴되었습니다.

라고 나온다면 정상적으로 왓챠 탈퇴 처리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지금까지 '왓챠 탈퇴' 해지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내용글이었다.

어떤 서비스이던 이용을 하지 않는다면? 구독제로 운영되는 서비스이면 더더욱 추가로 과금이 될수 있기 때문에 계정 해지 및 삭제 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한다. 

'IT >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JTBC 온에어  (0) 2020.10.02
모바일 배그 닉네임 변경  (0) 2020.09.30
2021 수능특강 독서 답지  (0) 2020.09.20
초등6학년평균키 몸무게  (0) 2020.0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