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MKV MP4 변환

category IT/인터넷 2020. 10. 22. 22:03


MKV MP4 변환


유튜브, 네이버티비 같은 동영상을 편집하고 본인의 콘텐츠를 만드는 1인 미디어 창시자 일을 하는 분들은 mkv 와 mp4 동영상 포맷 확장자를 쉽게 접할 수 있다. MKV 란? (MatrosKa multimedia container for video)로 마트로스타가 개발한 개병형 컴퓨터 파일의 포맷을 말한다. 유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동영상 포맷으로는? AVI, MOV, ASF 등이 있지만 압축이 많이된 mp4 보다 일단 무겁고, 용량이 큰 대신에 더 많은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고화질로 볼 수 있다. 문제점이라면?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애플 Final Cut Pro 나 일부 동영상 전문 편집프로그램에서 엠케이브이 포맷을 읽어들이지 못한다는 점이다. 이런 이유로 읽어들일 수 있는 확장자인 mp4로 변환을 해야 동영상 편집을 할 수가 있다. 그 과정에서 변 환 컨버터 프로그램을 사용해야하는데, 본 글은 'MKV MP4 변환'을 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내용글이다.



아무리 화질이 좋고, 용량이 크다고 하더라도

영상 편집기 프로그램에서 읽어오는것이 불가능하다라면? 그냥 시청자, 보는입장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1인 미디어 창시자들, 미디어 관련 종사자분들에게는 가치가 없을 수 있다. 조금 번거롭지만 컨버터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다른 포맷으로 바꿔줘야한다.



유튜브 1인미디어 창작자들은 영상의 효과음을 넣거나 영상에 중간중간 들어가는 클립영상 중 웃긴 짤이나, 과거 영화 클립 등을 1초, 2초 정도 잠깐잠깐 보여주는 장면들이 나오는데, 이런 클립 짤을 온라인에서 다운로드 받을때는? 저화질로 받게되면 보는 입장에서도 그렇고 올리는 크리에이터 입장에서도 별루 좋지가 않을 것이다. 조금더 선명한 화질로 보여주기 위해서는? 엠피포 보다는 엠케이브이 포맷이 더 많은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편집을 할때 용이하다고 볼 수 있다.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인 4k video downloader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유튜브 mp3 추출사이트 등에서 위와 같이 내려받기를 원하는 영상을 재생시켜놓고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동영상 ulr 복사를 누른다음 



4k video downloader 프로그램을 이용할 경우에는?

이렇게 노트북 모양의 그림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분석중 이라고 나온다.



포맷을 엠피포 또는 엠케이브이 로 선택을 할 수가 있는데~

용량을 보면 이 두개의 포맷에 용량 부분이 상당히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UHD 고화질은 엠피포로는 못받고 엠케이브이로 포맷을 변경해야 내려받을 수 있다.



이렇게 내려받은 고용량, 고화질의 엠케이브이 포맷을 애플 파이널컷 프로 프로그램을 실행 후

프로젝트를 만든 후 바탕화면에서 영상을 드래그 앤드 드롭을 하면? 사진과 같이 빨간색 표시가 나며 영상 클립을 가져올 수가 없다.



이런 문제가 있기 때문에 MKV MP4 변환 을 해줘야 하는데

Windows 윈도우즈, 맥킨토시 MacOS 에서 모두 유용한 사이트가 있다. 링크 를 이용하면 HandBrake 공식 포털에 접속할 수 있다. 핸드브레이크 공식 사이트에 접속해서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맥에서는 사진과 같이 dmg 확장자로 끝나는 설치파일을 받을 수 있다.



MKV MP4 변환 을 하기 위해서는?

핸드브레이크 HandBrake 를 이용하면 되는데~ 바로가기 아이콘의 디자인은? 파인애플 모양의 로고가 보일 것이다. 맥킨토시에서는 별도로 설치가 되는것이 아니라 마운트해서 실행을 할 수 있다. 더블클릭하면?



핸드브레이크 HandBrake 실행창이 나온다.

프로그램 사용법은? 간단하다. 먼저 Open Source 오픈소스를 클릭한다.



MKV MP4 변환 을 할 동영상을 선택해야하는데

윈도우에서는 탐색기에서 찾으면되고, 맥에서는 Movies 에서 사전에 준비해놓은 영상을 찾아 선택후 Open 열기를 누른다.



다음 화면에서는?

포맷에서 Format 에 엠피포 확장자로 자동 선택이되어있을것이다. 만약 다른 포맷으로 선택이 되어있다면?



Format 포맷을 마우스로 클릭후

엠피포 확장자로 선택을 해준다.



다음은 초록색 버튼 Start 시작하기를 누르면?

위에 첨부한 사진과 같이 Encoding 인코딩중 이라는 작업진행 화면이 나온다.



MKV MP4 변환 을 완료하면?

이렇게 Put down that cocktail 이라고 알림창이 나온다. Your encode "동영상 제목" is done! 작업을 마쳤다고 나온다.



윈도우즈 환경에서는 탐색기에서 찾을 수 있고

맥킨토시 MacOS 에서는? 파인더에서 동영상 탭에 들어가면 컨버터를 이용해 엠피포 포맷으로 바꾼 영상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파이널컷프로, 동영상편집기 프로그램을 실행 시킨 후 엠피포 확장자를 읽어오면

사진과 같이 정상적으로 읽어올 수가 있다. 이제 비디오 편집을 이전대로 진행하면 될 것이다. 이 과정이 번거로움이 없지 않지만 1인미디어 창작자 일을 하고 계시다면? 거이 매일같이 이같은 일을 하게될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지금까지 'MKV MP4 변환' 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내용글이었다. 

'IT >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군입대 계산기  (0) 2020.10.26
어몽어스 할로윈 스킨  (0) 2020.10.24
싸이월드 감성글  (0) 2020.10.16
어몽어스 이름 없애기  (0) 2020.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