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모바일 상위노출 잘 안된다?

category 일상 2016. 7. 27. 23:59


모바일 상위노출 잘 안된다?

티스토리 모바일 앱은 정말 유용하다.
장소와 시간에 관계없이 모바일로 글쓰기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모바일로 이렇게 글을 열심히 쓰면 과연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 포털사이트 그리고 sns채널에 노출이 잘 일어날까?

필자는 약 한달간 pc와 모바일로 글쓰기를 해봤다.
지금 사용하는 블로그는 당연 티스토리 블로그이다. 네이버 노출보다는 구글이나 다음에 노출이 훨씬 수월하다. 이건 당연한 거다. 그러면 모바일로 티스토리 앱을 이용해 글을 썻을때와 pc에서 포스팅을 했을때 차이가 있는가 하는거다.

필자의 대답은 정확하고, 확실하진 않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차이가 있는 것 같다.
Pc로 글쓰기를 했을때보다 모바일 앱을 이용해 글을 썻을때보다 외부에 더 상위노출이 잘 일어나는 것 같다. 이건 단지 개인적인 생각이기에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뷰어들은 직접 해보시길 권한다.

다른건 몰라도 방문자 검색유입을 보면 구글, 다음 보다 네이버가 차지하는 비율이 훨씬 높다.

즉 블로그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네이버에 내 글이 잘 노출이 되어야 결국 방문자가 늘어나는 셈인데..

모바일로 글을 쓰면 이상하게 잘 노출이 안된다.
이유가 무엇일까?

이것 역시 개인적인 생각이다.

Pc에서 글쓰기를 했을때 노출 되는것과
모바일로 글쓰기를 했을때 노출 되는 영역이 다른 것 같다.

Pc에서 임의의 키워드를 검색시 모바일과 검색 결과가 다르게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신의 컴퓨터에 저장된 쿠키, 아이디 로그인을 했을때도 검색기록이 남아있을때와의 차이, 자주 보는 사이트에 접속시 화면이 다르다.

이는 유튜브도 동일하고, 다른 포털사이트도 이 같은 특성이 있는 것 같다. 해외 유명 직구사이트 아마존 만 해도 그렇다. 평소 검색을 했던 상품들이 연관, 관련, 추천 검색어에 자동으로 뜬다.

모바일 영역도 이와 같은 것이라 생각한다.
모바일로 접속해서 들어가는 사이트의 url 주소를 보면 맨 앞자리에 m 모바일의 약자가 항상 들어가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바일 영역이 따로 있고, pc영역이 별개로 있는 것 같다. 그럼 pc에서 포스팅을 했는데 왜 모바일에서도 검색이 될까?

어떤 영역에 상관없이 일단 노출이 둘다 되긴 하는데 거기에 따른 우선순위가 다르게 표시가 되는 것 같다.

자세한건 나도 모른다.


그럼 모바일 상위노출 잘 안된다고 했는데
포기 해야하나?

대답은 노이다. 영역이 다른 같지만
일단 글을 작성하면 순위가 달라질 뿐 검색에는 적용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티스토리 앱은 집에서 포스팅을 할 수 없을때 참 유용하다. 만약 하루에 하나의 포스팅을 할 수 없다면. 블로그 지수에는 영향을 입게 된다. Blog url 주소를 보면 자신의 blog 이름 뒤에 숫자가 보일것이다. 그런데 이 숫자의 변화를 보면 글을 처음 작성 했던 시기로 정하는 것 같다. 예를들어 오늘 포스트가 자신 blog name.77 이라고 한다면 내일 만약 포스팅을
하지 않고 그다음날 포스팅을 한다면 78이 아니라 79로 글을 쓰지 않은 요일은 자동으로 스킵된다. 이건 blog지수에 상당한 영향이 있을것 같다.

궁금하고, 복잡한 내용들이지만
뷰어들도 한번 의구심을 가져보면 금방 알 수 있는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