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애플워치 단축어 없음

category IT/인터넷 2021. 3. 7. 21:16

애플워치 단축어 없음

Apple Watch 에서 네이버 QR코드 스캔 '출입 큐알코드'를 단축어로 만들어 사용을 할때, 사진 관련된 기능의 ShortCuts App을 사용할때 다음과 같이 '단축어 없음' iPhone의 단 축 어 앱에서 쇼트컷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라는 문구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런 메세지가 나오면 동기화 가 되지 않아 아이폰에서 생성한 ShortCuts 이 Apple Watch 상에서 보이지 않을 것이다. 본 글은 '애플워치 단축어 없음' 동기화 문제가 있을때 해결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내용글이다. Apple Watch 1,2,3,4,5,6, SE 모델에서 적용이 되고, 이 문제가 발생하는 여러 원인들이 있는데 크게 4가지 경우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4가지 해결법 (솔루션)은 대략 아래와 같다.

1. 단축어 앱 - 생성한 Shortcuts 의 속성에서 Apple Watch에서 보기 메뉴를 활성화 했는지 여부 

- 초록불이 들어와 있어야 활성화 상태이다.

2. 아이폰, Apple Watch 셀룰러 에서 '단 축 어' 앱이 활성화 되어있는가?

- 초록불이 들어와 있어야 활성화 상태

3. 설정 - 아이클라우드 iCloud 저장공간이 부족한 경우, 용량을 늘리는 것으로 대안

- 아이클라우드 앱에서 단 축 어 와 Watch 앱에 모두 초록불이 들어와 있어야 활성화 -아이폰과 동기화가 된다.

4. 설정 - 단 축 어 에 들어가 iCloud 동기화 에 동그라미 위치가 오른쪽에 있어 초록불이 들어와야 하고 활성화 상태가 되어야 한다.

 

위의 1~4가지 솔루션을 가지고 있으면 애플워치 단축어 없음 동기화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아래에서는 첨부한 사진을 보고 그대로 따라서 설정해보길 권한다. 

 

애플워치 단축어 없음 동기화 문제는

바로 위에 첨부한 사진과 같은 메시지가 뜨면서 발생을 한다. 이러한 메시지가 뜨지 않더라도, 아이폰에서 분명 생성한 ShortCuts 인데, Apple Watch 에서 방금전에 생성한 쇼트컷이 목록에서 보이지 않는 경우일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위에서 제시한 총 4가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가 있다.

그 중 첫번째 방법은? 아이폰에서 '단 축 어' 앱에 들어가서

 

임의로 추가를 한 Shortcuts 의 가로 세개 점 아이콘을 클릭해 속성에 들어간다.

 

이어서 한번더 가로 세개 점 아이콘을 누른다.

 

사진과 같이 ShortCuts 이름변경, 공유 시트에서 보기, 가져오기 질문 등이 있는데, 이 중에서 Apple Watch에서 보기 항목에 만약 첫번째 사진처럼 초록불이 들어와있지 않으면 동그라미를 오른쪽으로 밀어 초록불을 켜면 해당 기능을 활성화 시킬 수 있고, 1~5분 뒤에 Apple Watch 에 가면 동기화가 되어있어 목록에서 새로 추가한 쇼트컷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휴대폰 유금제에 따라, Apple Watch 블루투스, 셀룰러 모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셀룰러 모델인 경우에는? iPhone 에서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는 유저일 확률이 높을 것인데, 셀룰러에 '단 축 어' 앱이 켜져있는지 봐야한다. 워 치 에서도 동일하게 초록불이 들어와있는지 유무를 확인한다.

 

애플워치 단축어 없음 동기화 문제가 발생했다면?

해결방법 3 세번째는? 톱니 아이콘 설정에 들어가서

 

아이클라우드 iCloud 에서 설정을 하는 방법이 있다.

그 전에 중요한 원인 중 하나인 아이클라우드 용량이 부족해서 무료 이용 저장공간인 5GB를 초고화는 경우에는 사진, 문자, 등 다른 데이터를 공유 동기화 하는 것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항상 저장공간을 확보를 해놓고 사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요한 것은 컴퓨터에 백업 해놓고, 덜 중요한 것은 바로바로 삭제를 하면서 공간을 확보해놓을 수 있다. 설정에 apple 계정에 들어가면?

 

이런 화면이 나올 것이다.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암호 및 보안, 결제 및 배송, 구독 옵션이 있는데, 여기서 iCloud 아이클라우드 에 들어간다.

 

스크린샷과 같이 무료로 제공되는 아이클라우드 저장공간은 5GB이다. 현재 5GB 용량이 초과되서 이메일, 사진, 각종 데이터 공유 동기화 가 원활히 되지 않고 있을 수 있다. 저장공간 관리에 들어가서 iCloud 데이터, 드라이버 등에 들어가 사용하지 않는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버는 제거 해주는것이 저장공간 확보에 도움이 된다.

 

애플워치 단축어 없음 동기화 문제를 해결하려면

관련된 메뉴인 iCloud 에서 '단 축 어'와 'Watch' 워 치 앱을 찾아 만약 사진과 같이 동그라미에 흰색 불이 보이면, 아래와 같이

 

모두 오른쪽으로 밀어 녹색불을 켜져 기능을 활성화 시켜줘야 한다.

아이클라우드에서 동기화가 되어 아이폰- Apple Watch 간에 자료를 공유할 수 있다.

 

마지막 4 네번째 방법은?

설정 - 단 축 어 항목에 들어가서 iCloud 동기화 에 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것이다. 사진과 같이 하얀색 불이 들어와있다면 현재 동기화가 원활히 되지 않고 있을 것이다. 바로 아래와 같이

 

녹색 불이 들어오게 바꿔줘야 한다.

이렇게 한다음에 마지막으로 한번더 점검을 해준다.

 

셀룰러에 들어가서

iPhone - 설정 - 셀룰러

Apple Watch 설정 - 셀룰러

각각 들어가서 단 축 어 에 녹색불이 켜져있는지 확인을 한 후 만약 하얀색 불이 들어와 있다면? 동그라미를 오른쪽으로 밀어 녹색 불을 모두 켜준다.

 

지금까지 1~4번 해결방법 솔루션대로 했다면?

이제 애플워치 단축어 없음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을 해볼 차례이다. Apple Watch 로 돌아가서 

 

Digital Crown 디지털 크라운을 한번 눌러서

여러 앱들이 나오는 화면을 띄운다음 11시 방향쯤에 있는 ShortCuts 앱을 실행한다.

 

아이폰 - Apple Watch 간에 동기화가 잘 되고 있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사진과 같이 아이폰에서 추가한 단 축 어가 목록에서 보일 것이다. 이상 지금까지 '애플워치 단축어 없음' 동기화 문제가 있을때 해결하는 네가지 방법 (솔루션)을 소개하는 내용글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