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OBS Studio 실행 안됨

category IT/인터넷 2021. 3. 21. 14:50

OBS Studio 실행 안됨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을 하기 위해서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중 괜찮은 툴이 오비에스 스튜디오 (OBS Studio)가 있다. 주로 아프리카 티비, 트위치 방송을 많이하게 되는데, 초보 크리에이터가 프로그램을 설치를 할때 겪을 수 있는 오비에스 스튜디오 오류로는? 실행 안됨 이 있을 것이다. 검은화면 이 나오는 그래픽카드 오류도 있지만 설치시에 나오는 문제, 설치 완료를 한 후에 갑자기 재부팅이 되거나, 5초 정도 있다가 갑자기 프로그램이 강제로 종료되는 오류 등을 겪을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OBS Studio 실행 안됨" 문제가 발생했을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하는 내용글이다.

 

오비에스 스튜디오 오류 (에러)의 종류는 다양하나 일반적인 오류로는? 검은화면 이 뜨는 경우, 그래픽 관련, 실행 관련 Error가 있다. 또한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에 설치되어있는 운영체제 Windows 7, 10 32비트, 64비트에 따라서도 설치시 실행 안됨 문제를 겪을 수도 있는데, 아래에서 해당 경우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OBS Studio 실행 안됨 오류 메세지가 발생하는 여러가지 원인 중 하나로는?

위와 같이 오비에스 스튜디오 공식 사이트에서 Windows 윈도우즈 운영체제의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을때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윈도우즈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기본적으로는 64 bit 비트의 설치파일을 내려받기 때문에 만약 현재 컴퓨터에 설치되어있는 운영체제 윈도우가 32 bit 라면? 64bit 를 설치하면 아래와 같이 

 

OBS Studio 실행 안됨

설치 Error가 뜰 수 있다. 메시지 내용을 읽어보면? This version of 오비에스 스튜디오 is not compatible with your sysyem. Please use the 32bit (x86) installer. 오비에스 스튜디오의 이 버전은 당신의 컴퓨터 운영체제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부디 32bit (x86) 인스톨러를 사용해주세요. 라고 메시지가 뜬다. 확인을 누르고

 

홈페이지에 가서 (홈, 내려받기, 블로그, 지원, 포럼) 항목에서 내려받기 항목을 클릭하면?

 

인스톨러 내려받기 (32-bit) 32비트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설치할 수 있는 인스톨러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아까와 다르게 파일 실행에서 이름을 보면? 마지막 위치에 installer-x86 이라고 32bit 라고 적혀있다. 실행을 눌러 설치를 마치면 된다.

 

처음 설치마법사가 뜨는것은 64 비트나 32비트나 동일하기 때문에 이 단계에서는 통과가 가능하지만 다음 단계에서는 만약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즈 운영체제의 비트가 호환이 되지 않는다면 Error 메시지가 뜰 것이다. 이 문제는 지금 설명한 방법대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OBS Studio 를 사용하면서 본인만의 소스를 따로 저장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나중에 방송을 할때 속성을 그대로 가져와서 재사용하기 위한 목적인데, 간혹 Error를 일으키는 문제가 있을 수 있다. 프로파일에서 

 

내보내기 또는 가져오기 를 통해 프로파일을 외부 내보내기 하여 백업, 저장을 할 수 있고, 또한 반대로 백업한 프로파일을 다른 컴퓨터에서 가져오기 해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이다. 하지만 만약 어느날 갑자기 OBS Studio 실행 안됨 , 증상으로는? 오비에스 화면까지는 보이는데, 갑자기 4~6초 정도 있다가 화면만 꺼지는게 아니라 프로그램이 종료 되는 문제를 겪었다면? Error 가 있다는 것이고, 문제 해결을 위해서 재부팅을 해보는 등 여러 시도를 해보지만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레보언인스톨러 삭제툴을 이용해 완전삭제를 생각해볼 수 있는데,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가 있다. 바로 두번째 사진과 같이 프로그램을 삭제할때는 User Settings 사용자환경설정, 속성, 프로파일 등을 모두 삭제(제거)해야 한다는 점이다. 프로파일이나 사용자 셋팅에서 오류가 낭는 경우가 있기 때문인데, 이 문제는 User Settings 까지 선택을 한 후 Uninstall 을 눌러야 한다.

 

레지스트리 값이 남아있다면 모두 찾아서 삭제를 한다. 그런다음 다시 오비에스 홈페이지에서 파일을 내려받아 설치를 한 후 실행을 시켜주면 된다. 매번 설정을 다시하는것이 상당히 번거롭지만, 셋팅을 할때 꼬여서 Error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니, 오류가 발생하기 전에 셋팅을 따로 저장해놓고, 새로운 설정을 한 후 문제가 발생하면 이전에 백업해놓았던 설정값, 프로파일을 불러와서 사용하면 좋을것이다. 이상 지금까지 'OBS Studio 실행 안됨' 오류 발생시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내용글이었다. 

'IT >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플 시너지 미적분 답지  (0) 2021.03.31
EBS 온라인클래스 탈퇴  (0) 2021.03.27
넷플릭스 빈센조 업데이트 시간  (0) 2021.03.19
2021 자이스토리 영어 독해 기본 답지  (0) 2021.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