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토교통부 교통기술사 자격증

category 자격증 정보 2016. 8. 10. 23:53


국토교통부 교통기술사 자격증

자격명: 교통기술사
관련부처: 국토교통부
시행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험정보로는

시험 수수료
필기 검정료: 67,800원
실기 검정료: 87,100원


출제경향
- 대학이상의 교통공학, 도시계획공학과, 토목과


취득방법:

1.시행처: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대학의 교통공학, 도시계획공학 관련학과
3. 시험과목- 필기: 교통계획, 교통경제, 교통류이론, 교통조사, 교통운영 및 설계, 교통안전 및 공해, 토지 이용계획 기타 교통공학에 관한 사항
4. 검정방법:
필기 -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 (매교시당 100분, 총 400분)
면접: 구술형 면접 (30분 정도)
5. 합격기준
-필기/실기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합격이다.



국토교통부 교통기술사 자격증 기본정보로는
고도의 경제성장과 국민생활의 질적 향상은 자동차보급대수의 증가로 나타났고, 이는 교통시설의 공급과 교통수요간 불균형을 초래하여 심각한 교통문제 및 환경오염문제를 가져왔다. 이처럼 교통혼잡과 대기오염, 소음, 분진 등으로 인한 사회적비용이 막대 해지면서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문제해결을 위한 교통시스템의 투자효율 제고 급증하는 도시인구증가에 따른 교통수요의 만족과 원활한 소통을 위하여 교통분야의 전문기술인력 양성하기로 하였다.


국토교통부 교통기술사 자격증의 변천과정으로는

87년 7월 1일 대통령령 제12195호 교통기술사(교통)에서 91년 10월31일 대통령령 제13494호 교통기술사로 현재도 교통기술사로 자격증 명은 동일하다.


수행직무로는

교통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에 입각하여 교통자료의 수집 및 분석, 교통 수요예측 등을 통해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교통투자계획을 세우고, 종합교통체계의 구축, 교통시설의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관리 및 운영방안 등을 강구하며, 이를 시험, 운영, 평가하는 업무를 하거나 또는 이에 관한 지도 등의 기술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실시기관명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고


진로 및 전망으로는?

- 건설교통부, 교통관련 정부투자기관, 학계 및 교통관련 연구기관 등으로 진출 할 수 있다. 건설기술관리법에 의한 감리전문회사의 특급감리원으로 고용될 수 있다. 경제성장과 국민생활의 향상으로 자동차보급대수가 증가하면서 교통시설공급과 교통 수요간에 심각한 불균형으로 인한 교통문제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교통투자의 효율성 저하, 교통사고 증가, 에너지 낭비, 대기, 소음, 분진 등에 의한 환경오염 등으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 동시에 교통혼잡과 환경오염, 교통사고 등에 의한 직.간접적 비용 등 사회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 또한 막대하다. 이에 따라 교통문제의 해결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이 강구되고 있으며, 새로운 교통 시스템의 개발이나 도시계획, 토지이용계획, 주거계획 등과 교통정책을 상호 연계 하는 새로운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때문에 장기적인 안목에서 교통량을 예측하고 효율적인 소통이 이루어지도록 도로교통 체계를 구축하는 교통문제전문가가 필요할 전망이다.


우대 현황으로는?

주로 건설현장과 같은 건설업 관련된 곳에서 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