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중교통 효율적으로 이용하자

category 일상 2016. 8. 15. 21:23


대중교통 효율적으로 이용하자

평일 아침 7-8시는 직장인들, 학생들이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시간대이다. 이런 아침 출근 시간때는 사람이 많이 붐비기 때문에 차 시간에 딱맞게 정류장에 도착하면 그 버스를 탑승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버스를 이용하다보면 교통혼잡과 다른 상황으로 해당 번호 버스가 지연되는 경우가 흔히 있다. 그럼 지하철은 어떨까? 현재 거주중인 집이 지하철과 가깝다면 정말 교통비나 시간적 효율을 높이는데 정말 좋을것 같다. 3-4분 간격으로 매 열차가 운행되기 때문에 다른 대중교통편보다 빠르다. 그리고 교통상황이 거의 일정해서 예정된 시간에 거의 맞게 도착을 한다. 필자는 이러한 전철 지하철을 자주 이용한다.

대중교통 효율적으로 이용하자
지하철은 어떻게 타면 효율적일까?
자리에 앉기 위해서는 환승역을 이용해라이다.
여러 노선으로 갈아탈 수 있는 환승역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탑승하고 내리는 행동이 일어나기 때문에 자리 확보에 보다 유리한 편이다.

급행 열차를 잘 활용하면 시간을 단축 시킬 수 있다.

매 한시간, 두시간 간격으로 1호선, 분당선, 9호선은 급행열차가 있다. 시간은 일정하기 때문에 지하철을 이용하기 전에 급행열차 시간표를 확인 후 제때 이용하는 것이 좋겠다.

단 급행열차를 이용시 주의해야 할 것이 하나 있다. 1호선 수원역, 신도임 역에서 용산, 천안가는 급행열차를 이용시에 급행만을 타는 곳이 따로 있기 때문에, 만약 금일 급행열차 운행시간이 종료되었는데 1호선 천안, 용산 가는 급행열차 타는 곳에서 아무리 기다려봐야 열차는 안온다. 인천, 천안, 서울 가는 탑승위치로 이동후 열차를 이용해야 한다.

코레일 기차는 어떤가?
비용은 전철보다 비싸고, 버스와 거의 맞먹는 교통요금니 발생한다. 소요시간은 빠른편. 대중교통에서 딱 중간인 것 같다. 가장 빠른 대중교통은 KTX가 당연 빠르다.

전철에 비해 탑승할 수 있는 지역이 제한되어 있고 코레일 이용가능 한 역이 따로 있다. 이는 지하철과 공통되는 단점이다. 시골에 갈때는 기차를 이용하려면 제한이 따르기 때문에 버스, 마을버스를 이용해야 갈수 있다.


대중교통 효율적으로 이용하자
기차는 어떻게 타는 것이 좋을까?
직통으로 한번에 갈수 있는 역이 있지만 그렇지 못해서 환승을 해서 다른 교통편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반드시 체크해야 할것이 있는데 바로 열차 도착시간과 출발시간이다. 간혹 지연이 되어서 막차시간이 오차가 생기는 경우가 있어 집에 못갈 수도 있다. 때문에 열차를 이용시에는 반드시 출발시간, 도착시간, 막차시간을 꼭 확인하자

지금까지 대중교통 효율적으로 이용하자 글이었다. 내용을 정리하면
기차는 지하철보다 비용이 비싸고 도착시간은 비슷하다.
버스는 기차보다 느리고 열차와 비용이 비슷하다.
수도권 내부에서 지하철은 도착시간이 굉장히 빠르다. 서울은 차가 많이 막히기 때문에 오히려 자가 차량보다 지하철을 이용하는 것이 약속시간을 맞추는데 더 좋다.

버스는 시내, 시외, 고속, 광역으로 나뉘지만 대중교통의 흐름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도착시간이 가장 느리고, 목적지를 빙빙 돌며 간다. 장점으로는 시골과 같은 곳에도 운행을 한
다는 것에서 이점에 있다 물론 시골은 운행시간이 짧다.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자제품 수명에 대한 견해  (0) 2016.09.04
감기 조심하세요  (0) 2016.08.28
아이폰 충전 케이블 불량 너무 심해  (0) 2016.08.13
카카오택시 이용후기  (2) 2016.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