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직캠 레전드 찍는 직캠러 돈 많이 벌까?

category IT/인터넷 2017. 4. 20. 23:57


직캠 레전드 찍는 직캠러 돈 많이 벌까?

3년 전만 해도 직캠이라는 단어에 대해서도 일반인들은 관심도 없었고, 많이 생소했다. 하지만 이제는 연예 언론사나 스포츠에서 많이 보도를 해서 전보다는 많이 친해졌다.


직캠 Fancam, focuscam 이란 무엇인가?

직접 찍은 캠동영상의 약자로 직찍 등의 용어와 더불어 쓰인다고 한다. 이러한 직 캠 Fancam, focuscam 을 전문적으로 찍는 사람들을 '직캠러' 라 부른다. 다른 나라에서는 찾아볼 수 없고, KPOP인 국내에서만 유독 유행하는 특유의 현상이다.


일본 이란 나라의 경우는 공연장 내, 밖에서 일반인을 촬영할 수가 없다. 강하게 금지되어 있고, 유튜브 애니 비디오를 업로드 해보면 바로 알 수 있다. 차단된 것들이 많고, 저작권에 대해 엄중히 처벌한다고 한다.


얼마전에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는 대형 포털사이트에서 게시물에 남긴 글 하나를 봤다.

직캠러가 돈 많이 버냐는 그런 내용이었고, 

뭐 조회수 1당 1원씩 번다고 그런 내용이 써있었다.


다른 대형 포털사이트를 찾아봤다.

주로 비슷한 내용인데


- 많이 벌지 않을까?

- 유명한 사람은 많이 벌겠지..


짐작 하는 글들이 대부분이고, 정확한 내용이 없었다.

그래서 오늘은 직캠 레전드 찍는 직캠러 돈 많이 벌까? 라는 주제로 글을 쓰고자 한다.

참고로, 글쓴이는 유튜브 자연과 관련된 테마의 긴 영상을 올리는 채널을 운영한다.

요즘은 그냥 '직 캠' 이라는 단어를 어떤 장르에 상관없이

비디오(영상)이면 쓰는 것 같다.


축구경기, 야구, 스포츠에서도 흔히 쓰이고

레이싱모델, 레이싱카, 등에서도 많이 쓰인다.


국내 음악방송 채널인

엠넷에서는 '직캠러'라고 불리는 이들이 찍는 방식처럼

동일하게 생방송에서 찍어서 업로드도 해준다.


이처럼 대중적이게 된것 같다.

이러한 원인에는?

아래와 같은 대형사건이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pharkil 이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는 팬이 찍어서 유명해진 영상

2014년도 10월 08일 파주 한마음 위문공연때 팬이 찍어서 조회수 23,104,236회를 기록해서

한 소속사 그룹을 역주행하게 만들었다.

방송 앨범활동을 마친 지 3개월이 넘어가던 EXID는 팬들과 방송 관계자들의 성원에 힘입어 강제 컴백을 했고 음원 1위, 음악방송 1위 등 마일스톤을 기록하며 많은 사랑을 받게 되었다. 직캠으로 따지면 역대급 조회수 이다.


두번째 사건은 'Smile -wA- 닉네임을 사용하는 팬이 넘어지는 영상을 촬영해 유튜브 조회수 12,360,059회를 기록한 직 캠 으로 조 회 수 2순위이다.

여자친구의 2015년 9월 5일 인제 SBS 라디오 '오늘부터 우리는' 이라는 곡 무대에서, 빗속에서 계속 넘어지고, 일어나고 하는 장면이 영상속에 포착되어 이를 '빗속의 투혼'이라고 부르며 이를 시청한 팬들이 극찬을 아끼지 않았고, 이어서 여자친구는 강제 컴백까진 아니지만 음원차트 순위가 급상승했고, EXID 에 이어서 역주행 신화를 이루게 되었다고 한다.


글쓴이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의 성격과는 좀 다른 테마이지만

직 캠 의 장르는 ?

음악, 엔터테인먼트 쪽일 것 같다.


히트 곡들의 노래를 다운로드 받아 유튜브에 한번 업로드를 해봤다. 

그랬더니 아래와 같이

직캠 레전드 찍는 직캠러 돈 많이 벌까?


신고자 WAMI_CS 라고 뜨고, 수익창출이 불가능했다.

다른 직캠러들이 많이 찍는 그룹의 노래들을 업로드 해봤다.

이렇게 저작권이 다 걸려있었다..

대략 난감했다.


그럼 해외음원은 어떨까 하고

댄스곡중 한때 클럽에서 인기였고, 유튜브에 떠돌아다니는 직 캠 에서

인기곡인 New Thang 라는 곡을 올려봤다.


신고자 WMG 라고 표시되고 저작권이 걸려있었다.


그럼 음원이 필요가 없는 인물 사진이나, 사진동영상 이나 팬싸인회 영상은 어떠할까?

궁금해서 해봤다.

위에 영상은 글쓴이는 원래 연예인을 잘 찍지는 않지만 이번에 트와이스라는 현재 가장 인기가 있는 그룹의 팬싸인회에 가서 테스트를 해보기 위해 촬영을 해봤다. 영상 길이가 3:40초 짜리 이고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은 1:47로 대부분의 시청자들은 3:40초를 다 시청하지 않는것을 알 수 있다.

조회수는 3,403 인데 추정 수익은 0.98 달러로 1달러는 1,138원 이다. 현 환전 기준


아래에는 내가 운영하는 자연 채널이다.

영상의 길이가 보통 30분 ~40분이다.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은 11:47분 이다. 

조회수는 22,613 을 찍었지만, 추정 수익 실제 벌어들인 광고수익은 1.96달러로 2,230원 밖에 안된다.


정리하면

유튜브는 채널의 규모(구독자 수), 조회수, 평균 시청 지속 시간, 시청 시간(누적), 채널 테마(음악,엔터테인먼트,블로그,뉴스 등)에 따라 다르다.


youtube에서는 고수익을 위해서는 10분이 넘는 영상을 권장한다. 왜일까?

10분이 넘는 영상은 내가 임위로 한 비디오에 여러 광고를 타임라인에 맞춰 넣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직 캠 비디오들을 보면 보통이 2분 30초, 길어야 4분짜리가 대부분이다.

10분이 채 되지 않아서, 한개의 광고가 실릴것이고, 광고에는 디스플레이, 건너뛸 수 없는 광 고 등이 있는데, 

건너뛸 수 없는 광 고를 모두 다 봤을때만 수 익이 인정된다고 한다.


위 사진에 아래에 있는 비디오는 광 고 를 세개 넣은 것이다.

조회수 1 당 1원 이라는 말은 말도 안되는 소리라는 것이다..


요즘은 연예인을 찍는 팬들이 정말 많아서, 경쟁이 옛날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일반 콘서트나 공연에서는 음원 저작권이 90% 이상 걸려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팬싸인회에 가서 음원이 걸려있지 않은 영상을 올려도 천원 정도 한 영상에서 잘 받아야 벌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


혹시라도 유명 직캠러를 따라서 장래직업을 연예인 찍사 를 할 계획이시라면? 당장 꿈을 접으라고 권해주고 싶다.

그냥 밥벌이가 안된다. 편의점이나 교복점에서 아르바이트 1~2시간 이상 하루에 꼬박 하는 것이 10배 ~20배는 더 낫다. 아르바이트 경험이 쌓이면 경력도 되고

편의점의 경우는 BGF 리테일이나, 일반 중소기업 관련 물류 업무쪽 부서에 입사지원서를 낼때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지금까지 직캠 레전드 찍는 직캠러 돈 많이 벌까? 주제의 글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