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판사 연봉, 월급 얼마나 될까?

category IT/인터넷 2017. 5. 22. 23:55


판사 연봉, 월급 얼마나 될까?

요즘 경기가 점점더 어려워지면서 젊은이들은 안정적인 직장을 갖기를 원한다.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준비하는 시험이 공무원 시험이고, 그 다음으로는 임용시험,  전문직종, 의사 등 이 있다.

본 내용에서는 판사 연봉과 월급에 대해 얼마나 버는지 알아볼까 한다.


그전에 판사(事)는 대법관을 제외한 각급 법원의 법관으로 보직에 따라 지방법원판사·가정법원판사, 지방법원부장판사·가정법원부장판사·고등법원판사,고등법원부장판사, 지방법원장·가정법원장·고등법원장 등의 4계층으로 나뉜다고 한다.


판사가 되려면 일정한 자격이 있어야 하는데, 대법원장이 임명·보직을 한다(헌법 104조 3항, 법원조직법 41조 3항, 44조), 판사의 임기기간은 10년이고, 임용절차와 같은 방법에 의하여 연임할 수 있으며, 정년은 65세이다. 다만 판사가 중대한 심신장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퇴직을 명할 수 있고, 일정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2년 이내의 범위안에서 기간을 정하여 휴직을 허가할 수 있다. (출처: 두산백과)

옛날부터 지방 시골에서 판사가 나면

출세를 한 것이라고 해서 동네에 현수막이 걸릴 정도였다고 한다.

지방을 대표하는 인제가 나온것이라며 온동네 소문이 다 난다고 한다.


요즘 같이 경기가 어렵고, 좋은 일자리를 구하기 어려운 시대에서는 공무원 시험에만 붙어도 주변에서

출세했네, 이제 풀리겠네 등등 긍정적인 시선이 잇따른다.


판사 연봉, 월급 얼마나 될까?


판 사 는 사법권의 독립을 보장하기 위해 탄핵 당하거나 금고 이상의 벌금을 받지 않는 이상 파면되지 않으며 징계처분을 제외하고는 정직 및 감봉 등의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고 한다.


총 호봉은 17개 등급으로 나뉘며

14호봉까지는 1년 9개월마다 15호봉 부터는 2년마다 한등급씩 오르게 된다.

판사 연봉, 월급 얼마나 될까?

위 표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 같다.


공무원이랑 크게 다르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

판 사 초봉은? 약 3천만원 정도이고,

판사 월급은? 약 250정도라고 한다.


3, 4급 공무원의 월급과 거의 비슷하다.

호봉 수가 올라갈수록 액수가 커지는데

최고 호봉에 올라가게되면 연봉이 일반법관인 경우 7,493,000 원 이다.

대법원장 최고의 등급에 올라가면 10,594,700원을 받는다고 한다.


여기 받는 돈에서 부가 수당의 상당 부분이 (회식비, 간식비) 운영비로 지출이 된다고 한다.

판사 연봉, 월급 얼마나 될까?


그럼 판 사 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

- 판 사 는 재판을 진행하고, 변호사와 검사의 논쟁과 변호사 및 증인의 진술 그리고 사건증거 등 재판과 관련된 자료들을 검토해 법률에 근거한 판결을 내리는 일은 한다고 한다.

가장 간단히 정리를 하면, 판사는 법률을 근거로 사건에 대해 법과 부합하는지 아닌지 판단하는 일을 한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어떤 재판을 할때 결정을 내린 후에는 판사봉을 두드리는데, 현실에서도

우리나라는 세번 탁!탁!탁! 치지만, 미국이나 영국의 법정에서는 판사봉을 한번 탁! 치고

일본은 두번 탁!탁!,  프랑스는 네번 탁!탁!탁!탁!  두드린다고 한다.



다음은 관련 글이다.

2017 교육공무원 봉급표


회사 직급 순서 정리


경찰직공무원 개요 & 혜택


지금까지 판사 연봉, 월급 그리고 하는 일에 대한 글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