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망신고 절차, 기간 알아봐요

category IT/인터넷 2017. 7. 7. 23:54


사망신고 절차, 기간 알아봐요

사람은 태어나면 언젠가는 반드시 죽는 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고 필연적인 만물의 이치이다. 본 내용에서는 '사망신고 절차, 기간' 에 대해 알아볼까 한다.

사망신고는 사람이 사망한 경우에 하는 보고적 신고를 말한다. 사람은 생존하는 동안 권리와 의무의 주체가 되므로 출생신고에 의해 가족관계등록부가 작성이되고 사.망.신.고에 의하여 최종적으로 가족관계등록부가 폐쇄가 된다. 이런 이유때문에 가족 구성원 중 누가 사.망을 하게되면 반드시 신 고를 해야한다. 만약 신.고를 하지 않거나 지연이 되면?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법이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기 간을 맞춰서 신 고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고의무자 및 신고기간으로는?

사.망.신.고는 사 망 자와 동거하는 친족이 사 망 사실을 안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반드시 해야한다. 1개월 기간내에 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내야한다고 한다. 이때 금액은 50,000 won 이다.  만약 기 간이 경과 후의 신 고 도 적법한 신 고로 효력이 있다고 한다.


신고적격자는?

사망신고는 사 망 자의 호주, 친족, 동거자 또는 사망장소를 관리하는 자도 할 수 있으며, 이는 신고의무자로서의 신 고가 아니고 신.고.적.격.자로서의 신 고 이기 때문에 신.고를 해태한 경우에도 신.고혜태의 책임을 지지 아니한다. 동거자라 함은 동일 호적 내에 있는 자 뿐만 아니라 사실상 동거하는 자를 말하는 것이며, 가족이 아니더라도 세대를 같이하는 자는 사 망 신 고를 할 수 있다.


신고장소로는?

신 고 인의 주소지나 현주지 시(구)·읍·면의 사무소


사 망 지, 매장지 또는 화장지 시(구)·읍,면의 사무소에도 할 수 있다.

사 망. 자의. 주민등록지를 관할하는 주민센터에서 신 고를 할 수 있다.


준비해야할 첨부서류로는?

사망진단서 또는 사체검안서

사 망 신 고 서 에는 사 망 사 실을 증명하기 위하여 사 망 자에 대한 진단서나 검안서를 첨부하여야 한다.

진단서는 사 망 시에 사.망.자를 진찰한 의사가 작성한 것이고,

검 안 서는 사 망 후에 사체를 검안한 의사가 작성한 사 망 사실을 증명하는 내용의 문서다.

사망신고 절차, 기간 알아봐요


조금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진을 참고하자


사망신고 절차, 기간 알아봐요


위에 사진에는 없지만

만약 질병사와 자연사일 경우는

(시체검안서, 병원 진료내역, 의료보험증, 주민등록증)등을 준비하고 사망진단서 또는 시체 검안서, 7부를 발급받아 준비를 해놓는다.


사망신고 절차, 기간 알아봐요


위에 표는 사망신고서 작성요령이다.

본적과 호 주와의 관계, 세대주와의 관계, 신고인 등 정보를 입력하고

사 망종류에는 (질병, 교통사고, 불의의 중독, 불의의 사고, 자살, 타살, 기타)에 체크,

사망원인은 진단서의 내용을 참고해서 적는다.


사망신고는?

위에 작성한 서류를 처리 하기 위해선

오프라인은 거주지에 위치한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처리를 할수가 있고

온라인은 민원24에서 할 수 있다. 


다음은 관련 글이다.

가구 버리는 법


농협 범용공인인증서 무료발급 및 폐기


주민센터 업무시간


지금까지 사망신고 절차, 기간에 대해 알아봤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