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가스 빼는법

category IT/인터넷 2017. 7. 18. 23:55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가스 빼는법

글쓴이는 어릴적부터 시험기간이 되거나 관중들 앞에 나가 발표를 하는 자리면 매번 배가 아파서 화장실을 들락날락 한 적이 있다.

막상 화장실에 가면 가스가 나오지는 않고, 배가 동그랗게 튀어나와서는 심하면 복통까지 간다. 본 글에서는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가스 빼는법' 에 대해 알아볼까 한다.


글쓴이가 경험한 몇가지 사례를 가지고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겠다.


먼저,


첫번째 사례는?

마음에 드는 이성과 첫 데이트를 할때, 점심식사를 같이 했는데, 잘 먹지는 못하고, 너무나 긴장을 한 나머지 반찬은 하나도 먹지 못하고 밥만 급하게 먹고는 다음 데이트 코스인

영화를 볼때 였다. 배안에서 보글보글 끓는 소리가 들려온다. 이걸 꿰면 방귀일 것 같다.. 불안감이 밀려오고, 이걸 계속 참는다. 처음 한 번은 어렵지 않았지만, 점점 횟수가 증가하면서 복부의 팽만감은 더 커져간다. 50회가 되자, 더이상은 참을 수가없다. 그렇다고 마음에 드는 이성과 함께 있는 공간에서 방귀를 뀔 수는 없는 노릇이다. 그것도 첫 데이트니 말이다. 몸이 아프다며 핑계를 대고 영화 상영중에 몸을 구부린채로 거의 기어서 갈정도로 화장실에 간다...  변기에 앉았지만 아무리 배에 힘을 줘도 방귀가 나오지 않는다.. 기가막힐 노릇이다.. 한참 동안 시도를 해보았지만 결국 실패를 했고, 데이트는 완전 실패했다. 



두번째 사례는?

xxx 에서 구입해온 회를 먹고, 너무 맛나서 계속해서 먹었다. 처음에는 괜찮았지만, 어느순간부터 갑자기 ㅂ ㅐ에 가 스가 차기 시작했고 복통이 오기 시작한다.

식중독에 걸린 것이다.



세번째 사례는?

고교때 기말고사를 마치고 친구들 집에서 처음 술을 먹었던 때의 일이다.

시험을 마치고는 처음으로 한 친구의 집에서 피자 L사이즈를 시켜먹고 마트에서 사온 맥주와 콜라를 맛나게 먹었다.

피자와 함께 맥주를 마시는 일은 드문일 일 것이다. 보통의 사람이라면 치킨과 맥주이지, 피자와 맥주는 잘 마시지 않는다.

첫 친구들과 그렇게 맥주를 왕창 마시고, 피자를 함께 먹고, 거기에 콜라도 먹었다. 다음날 이였나?

복부 팽만감을 느꼈고, 이상하게 가스가 차서는 화장실에가도 이 가 스가 전혀 빠지지 않았다.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가스 빼는법


우리 몸은 장 기능이나 소화기능이 선천적인 체질이 약한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복부 팽만감 또는 염증성 장 질환, 대장암, 식중독, 변비 등 소화기 계통 질환을 남들보다 걸릴 위험이 높은 사람들이다.


주요 원인으로는? 과도한 섬유질을 섭취한 경우가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유명 푸드인 브로콜리, 양배추, 과일류에서는 바나나의 경우는 변비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은 맞지만, 과도하게 섭취를 하면 가스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

따라서 적당히 먹는 것이 바람직 하겠다.


다음은

우유를 섭취하면 배가 아픈 사람이 있다.

이는 유당을 분해하는 능력이 없기 때문인데,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이 우유를 먹으면

복부 팽만감, 속 메스꺼움, 경련 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체질을 알고 선천적으로 맞지 않은 음식은 복용해서는 안된다.

피하는 것도 한 가지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장내 세균이 침입한 경우?

음식을 빨리 먹은 경우, 미처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이 장내 세균이 분해하면서 그것들이 가스로 생성되기 때문이다.


방귀를 뀌는 것은 이러한 해결방법이지만, 

정상이지 않은 몸에서 방귀를 뀌기란 정말 쉽지 않다.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가스 빼는법


일반적으로 상한 음식을 섭취한 경우나, 음 식을 빨리 먹어 소화가 안된 분비물들이 남은 경우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 등이 '배에 가 스가 차는 이유'이다.


그러면 해결방법인 '가 스 빼는법'은 어떻게?


1.유산균의 먹이 프리바이오틱스를 섭취하는 것

대부분 섬유질로 되어 있음. 

바나나도 아주 좋다.


2. 오래 걷기, 뛰기는 X

가벼운 운동을 하다보면 땀이 나면서 소화가 자연히 되고, 기분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다.


3. 요가나 스트레칭 운동을 해서 복구나 장 에 자극을 주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방법은?

1. 배에 가스가 찰때 누워있지 않는다. 그냥 앉아있거나 서서 걸어다니는 것이 도움이 된다.

2. 음식을 너무 빨리 섭취하지 않고, 규칙적인 식사습관을 들여야 하고 천천히 먹는다.

3. 식중독이 심한 계절은 가능하면 날 것을 먹지 않고 익혀서 먹어야 한다.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가스 빼는 법


배에 가스가 찰때 방귀를 뀌고 싶다면

절대로 참지 말아야 한다. 좋은징조 이기 때문이다.

방귀를 뀌면 자연히 복부팽만감이 사라지고, 통증도 사라진다.



평소에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밥을 먹을때는 제시간에 세 끼를 모두 먹어야 하고, 

꾸준히 운동을 해줘야 몸에 면역성이 생겨서

ㅂ ㅐ에 가스가 차더라도 움직이고 가벼운 운동을 하면 이를 해결할 수 있다.


다음은 관련 글이다.

유산균 먹이 프리바이오틱스 추천


바나나 칼로리, 효능, 보관법 알아보자


아몬드 효능 & 하루 섭취량 & 보관법


지금까지 배에 가스 차는 이유, 가스 빼는법 까지 알아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