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종류

category IT/인터넷 2017. 11. 14. 23:59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종류


한국장학재단은 08년에 맞춤형 국가장학제도 구축 기본방안에 따라 계획이 수립되었고 2009년 5월 7일 한국장학재단 설립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되었고, 2010년 위탁 집행형준정부기관으로 지정되어 있다. 주로 사업은? 장 학 금, 학자금대출 (든든 학 자 금), 일반학자금대출 및 농어촌출신대학생무이자융자사업 등이 있다.


본 글은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종류'에 대해 알아볼까 한다.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종류 에는?

소득연계형, 국가 교육근로장학금, 국가우수장학금, 중소기업취업연계장학금(희망사다리), 기부장학금 등이 있다.


신청은? 1년에 2회로 학기별로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이번년도 1차 신청은 6월 14일에 종료되었고, 2차 신청은 11월 달에 있을 예정이라 한다.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종류 중

소득연계형 은?

국가장학금 I, II유형이 있고, 다자녀(셋째아이 이상), 지방인재장학금 이 있다.


I 유형의 경우는? 학생직접지원형으로

소득수준에 연계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혜택이 주어지도록 설계된 장 학 금 을 말한다.

신청일정: 2017년 8월 23일 수요일 오전 9시 ~ 2017년 9월 6일 수요일 오후 6시


지원자격: 대한민국 국적으로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소득 8구간(분위) 이하 대학생 중 성적기준 충족자로 해당학기 신청절차 (가구원 동의, 서류제출)를 완료하여 소득수준이 파악된 학생


심사기준: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의 경우 첫 학기에 한해 성적기준 미적용, 

재학생은 직전학기 12학점 이수하여 80점 이상 취득(100점 만점 기준)

C학점 경고제: 기초 ~2구간(분위)는 직전학기 70~80점 미만이라도 2회에 한해 경고 후 수혜 가능

장애인: 이수학점 기준 없이 직전학기 70점 이상 취득(100점 만점 기준)


유의사항

성적은 학기별 대학 업무처리기준에 따라 대학이 산출

C학점 경고제 적용여부 학생 선택 불가


II 유형은 (대학연계지원형)으로 학생 본인이 신청하는 것이 아니다.

선발기준: 대학별 자체 선발기준 수립하여 선발

우대지원 권고 사항

- 장애인, 대학생 자녀가 2명 이상인 가구 또는 자녀가 3명 이상인 가구의 학생

긴급 경제사정 곤란자

선취업-후진학 학생



다자녀(셋째아이 이상) 국 가 장 학 금 은?

다자녀 가구의 등록금 부담 경감을 위해 셋째아이 이상 대학생에 대해 지원되는 장. 학. 금 이다.


지원자격은?

대한민국 국적을 소지한 국내대학의 소득 8구간(분위) 이하, 1993.1.1 이후 출생자, 1~4학년 셋째 이상 대학생으로써 성적기준 충족자 (2014년 이후 입학자, 미혼에 한함)



지방인재장학금 은?

지방대학의 우수 인재 유치 및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지원되는 장. 학. 금. 이다.


지원자격: 비수도권 고교를 졸업하고 2017학년도 비수도권 대학에 입학한 신입생 중 국가장학금 신청절차(가구원동의, 서류제출)를 완료하여 소득수준이 파악된 학생

※단, 2017학년도 지방인재장학금 신청대학 소속 학생에 한함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종류 로는?

국가 교육근로장학금 이란 것이 있는데

여기에 포함되는 것으로는?

- 국가 교육근로장학금

- 대학생청소년교육지원

- 다문화 탈북학생 멘토링


안정적인 학업여건 조성과 취업역량 제고를 위한 장. 학. 금. 이다.

지원자격으로는? 국내 대학의 재학생(입학예정자 포함)으로 소득 8구간 (분위) 이하, 직전학기 70점(100점 만점) 이상인 학생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종류 로는?

국가우수장학금 이 있는데 종류로는?

대통령과학장학금, 인문100년장학금, 우수고등학생 해외유학 장학금, 국가전문대학우수장학금 이 있다.


학점이 우수한 학생을 주로 선발하여 중소기업 취업 등을 지원하는 맞춤형 장 학 금 이다.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종류 로는?


희망사다리 라는 것이 있는데 이건

학업과 일/봉사활동을 수행하거나 중소/중견기업 취업 및 창업을 전제로 지원받을 수 있는 장..학.. 금 이다.

(타장 학 금과 중복지원은 가능하나 국가 교육근로장학 세부사업간 중복참여는 불가능하다.


지원 조건은?

일반대 3학년 이상 재학중이며 소득 8분위 이상 직전학기 성적이 100점 만점 중 70점 이상 취득하여야하며 취업지원유형, 창업지원유형으로 구분, 각 직무기초교육 시간을 40시간 이수한 자에 한해 장려금 200만원을 지원한다.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종류 로는?

마지막 기부장학금 은?

한국장학재단'푸른등대' 기부금을 통해 조성된 기부금을 활용한 장 학 금으로 기부자의 숭고한 의도 및 깊은 뜻을 구현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음 (조성된 기부금에 따라 매년 사업규모가 변동되었다.


신청자격으로는?

2017년 2학기 푸른등대 기부장학금 지원 대상은 1개 학기 이상 이수한 자 (신입생, 편입생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

푸른등대 기부장학금 계속 지원의 경우 별도 신청절차 없이 성적요건이 충족될 시 계속 지원한다. 장학생 선발기준 등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공지사항 및 학생메뉴얼을 확인하자.



지금까지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종류'에 대해 알아봤다.

'IT >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건증 유효기간 & 갱신  (0) 2017.11.21
대한항공 취소 수수료  (0) 2017.11.17
영유아검진 문진표 작성 하는방법  (0) 2017.11.12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연장  (0) 2017.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