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윈도우7 메모장 일본어 저장법

category IT/WINDOW 2018. 11. 25. 23:59


윈도우7 메모장 일본어 저장법


일본어로 입력된 텍스트 데이터를 메모장에 저장할때 '이 파일에는 ANSI로 인코딩된 문서로 저장하는 경우 손실된 유니코드 형식 문자가 포함되었다고' 오류 메시지를 볼 수가 있다. 본 글은 '윈도우7 메모장 일본어 저장법'에 대해 배워볼까 한다. 한국어나 영어는 상관이 없지만 일본어의 경우는 윈도우에 보조프로그램에 있는 메모장에 데이터를 저 장하고자 할때 유니코드로 인코딩 옵션을 바꿔서 문제를 해결하라는 메시지 창을 볼 수가 있다.



윈도우7 메모장 일본어 저장법 에 대해 설명을 하기 전에 아래와 같이 '일본어'로 작성된 문장을 메모장을 이용해 save을 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오류 메세지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내용을 보면? '이 파일에는 ANSI로 인코딩된 문서로 저장하는 경우 손실된 유니코드 형식 문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니코드 정보를 보존하려면 [취소]를 클릭한 다음 인코딩 드롭다운 목록에서 유니코드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십시오. 계속하시겠습니까?'라고 나온다. 이때 확인을 하게 되면 안에 있는 텍스트 데이터가 손상이 될 수가 있다. 손상이 되면 물음표 모양의 아이콘으로 손상된 부분이 ? 로 채워진다.



위와 같이 오류가 없는 일본어로 작성된 데이터를 저장 후 ? 물음표가 뜨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이용해야한다. 



윈도우7 메모장 일본어 저장법 으로 위와 같이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A)' 를 클릭한다.


기본적으로 메모장에서 저장을 하면? 인코딩은 ANSI로 한다. 일본어의 경우는 유니코드로 바꿔줘야 오류가 없이 내용을 저 장할 수가 있는데~ 위에 오류 메시지의 설명대로 인코딩 방식을 ANSI 가 아닌 유니코드 인 "UTF-8"을 선택 후 저 장을 해주면 된다. 



위와 같이 인코딩을 UTF-8 로 선택을 하고 파일 이름에 원하는 이름을 지정 후 '저장'을 클릭한다.



윈도우7 메모장 일본어 저장법 을 정상적으로 했더라면? 위와 같이 ? 물음표가 없이 내용을 저 장할 수 있고, 아까 본문의 두번째 이미지 처럼 오류 메시지 창도 뜨지가 않아야 한다.


이렇게 해서 결과를 비교해보면? 위에 파란 밑줄을 쳐놓은 텍스트는 인코딩 방식을 ANSI 로 선택 후 저장을 해서 ? 물음표가 나오며 데이터에 손상이 있다. 반면에 인코딩 방식을 UTF-8로 선택 후 저장을 한 메모장은 ? 물음표가 없이 손상된 부분이 없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지금까지 '윈도우7 메모장 일본어 저장법' 에 대해 배워봤다.

'IT > WINDOW'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10 키보드 반응속도  (0) 2023.08.07
윈도우 비트확인 쉬운 방법은?  (0) 2019.03.05
윈도우10 사용자계정 삭제  (0) 2018.08.23
윈도우10 자동 업데이트 끄기  (0) 2018.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