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쉬운 엑셀 틀고정

category IT/엑셀 2024. 1. 27. 01:18

 

쉬운 엑셀 틀고정

 

excel 사용시 대량의 자료를 편집할때 상단이나 좌측의 열/행 등을 고정시켜서 행/열을 이동하더라도 계속해서 화면에 보여주기 때문에 작업이 편한 '쉬운 엑셀 틀고정' 기능에 대해 배워볼까 한다. excel 에서 대량의 데이터를 입력하고 행이나 열에 주제가 되는 항목을 고정시켜서 데이터 입력시에 계속해서 화면에 보면서 입력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이다.

 

 

쉬운 엑셀 틀고정 은? 아래와 같이 스프레드 시트에서 일정 부분 데이터양이 많은 경우에 아주 유용하다. 아래에 간단히 예시용으로 자료를 만들었는데, 컴퓨터 자격증 시험에서 합격자 명단자료 이다. 항목은 지역, 성명, 성별, 학원이름, 연락처, 이메일주소, 비고가 있다. 전국지역에서 합격자 명단 이기 때문에 자료가 방대해질 것이다.

 

 

위와 같은 자료가 있다고 가정을 하고 오늘의 주제인 '엑셀 틀고정'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들어가야한다.

 

 

'보기' - '틀고정' 에 들어가야한다.

틀 고 정에는 총 세가지 기능이 있다. 첫번째는 [선택 셀 기준 행 고정] , [선택 셀 기준 열 고정], [선택 셀 기준 행/열 고정] 이 존재한다.

 

 

쉽게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한번 해보는것이 가장 이해가 빠를 것이다. 사진과 같이 고정되는 영역과 이동영역이 있다. 고 정을 시켜놓은 부분은? 셀 데이터가 있는 항목일 것이고 고 정이 되는 셀은? 항목 이름 등이 될 것이다.

 

 

쉬운 엑셀 틀고정 - 선택 셀 기준 행 고정을 하게 되면? 위와 같이 E10 셀에 만약 틀 고 정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

 

 

위와 같이 E10 셀영역에 초록색 가로줄이 쳐지면서 그 초록색 가로줄이 쳐져있는 윗 부분은 고 정이 된 다는 의미이다. 실제로 그런지 E21 ~E34로 행을 내려보겠다.

 

위 사진과 같이 E10에서 E34 까지 행을 내렸지만, 지역,성명, 성, 학원, 연락처, 이메일 주소, 비고 항목은 변함이 없고 고 정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쉬운 엑셀 틀고정 은 이와 같이 데이터 수치를 입력하거나 어떤 방대한 내용을 입력할때 특정 부분 항목 들을 고 정시켜서 계속해서 보면서 작업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면 틀 고정 해제 (취소)는 어떻게?

아무 셀을 마우스로 한번 클릭 한 후 '보기' - '틀 고정 해제'를 누르면 된다. 이렇게 하면 아까전에 초록색 선이 그려진 부분이 모두 지워진다.

 

 

이번에는 E10 셀에 '선택 셀 기준 열 고정' 을 하게 되면? 아까와 다르게 고 정 되는 부분에 세로 초록색 줄이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위와 같이 지역 항목에 해당되는 열 부분을 고 정시켜 열 범위를 Z ~ 이상으로 해도 열이 고 정이 된다.

 

 

쉬운 엑셀 틀고정 중 두가지를 모두 고 정시킬 수 있는 '선택 셀 기준 행/열 고정'을 하게 되면? E10 셀에 영역을 시키고 해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고 정 되는 부분이 동일하게 초록색 줄로 표시가 된다. 위 사진에서는? 행은 (지역, 성명, 성, 학원, 연락처, 이메일주소, 비고)가 열은 (천안, 서울, 기타 지역들)이 고 정이 될 것이다. 확인을 해보면 아래와 같이 먼저 행이 제대로 fixed가 되는지 보겠다.

 

 

E10 에서 E50까지 내려봤는데~ 역시 제대로 고 정이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열 항목 또한 제대로 fixed 되는지 확인을 해봤다. 지역 부분에 항목들이 열을 이동해도 계속해서 보인다.

 

 

만약에 행 항목은 아까와 동일하지만 열 항목에서 '지역' 과 '성명' 을 모두 고 정해서 볼 수 있게 하려면? E10이 아니라 F10에 셀을 위치를 시키고 '선택 셀 기준 행/열 고정'을 선택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열을 이동시에도 지역과 성명 항목을 고정시켜 계속 보면서 작업을 할 수가 있다. 지금까지 '쉬운 엑셀 틀고정' 방법에 대해 배워봤다.

'IT > 엑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리소스부족 오류 원인 해결방법은?  (0) 2024.03.08
엑셀 Excel 글에 취소선 입력법  (0) 2023.09.23
엑셀 자동완성 해제  (1) 2023.09.02
쉽게 엑셀 중복값 찾기  (0) 2023.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