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쉬운 엑셀 매크로 사용법

category IT/엑셀 2018. 12. 13. 23:59


쉬운 엑셀 매크로 사용법


Excel 을 사용하다 보면 반복적인 작업을 하는 경우가 정말 많다. 본 글은 '쉬운 엑셀 매크로 사용법' 에 대해 배워볼까 한다. macro로는? 게임에서 사용하는 그 macro 와 유사하다. 특정 같은 패턴이 반복되는 일, 작업 등을 기록해두었다가 버튼 등을 만들어 그 기록을 한번의 원 클릭만으로 저장해놓은 일을 하게 만든다. 아래에 그림을 통해서 보면 이해가 빠를 것 같다.



쉬운 엑셀 매크로 사용법 에 대해 설명을 하기 전에? 먼저 해야할 작업이 하나 있다. 아래 사진과 같이 '파일' 에서 옵션에 들어가야한다.



excel 프로그램을 실행 후 '파일' - '옵션' 항목에 들어가야 한다. 



파일 - 옵션 - 리본 사용자 지정 - 개발 도구 항목에 체크를 해야한다. 이 개발 도구가 체크가 되어 있어야 빠르게 macro를 만들 수 있고, 편집할 수도 있다. 


개발 도구에 체크를 하게 되면? 위와 같이 

- 코드

- 추가 기능

- 컨트롤

- XML

- 수정

등 항목등이 추가가 된다. 확인을 클릭한다.



그러면 이렇게 위에 상단에 메뉴를 보면? 개발 도구 항목이 새로 추가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cel macro 는 이렇게 개발 도구 항목에 가서 만들 수가 있다.



컴퓨터 활용능력 자격증 시험 실기에는? 웃는 얼굴, 별표시, 현수막 등 도형을 만든 다음 그곳에 매크로를 지정하는 문제들이 많이 출제가 된다. 이런 웃는 모양 도형은? '삽입' - '도형' 에서 찾을 수 있다. 현수막은? 별 및 현수막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쉬운 엑셀 매크로 사용법 으로 macro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복적인 일을 하기 위해 어느정도의 데이터를 작성해 둔 다음 필요한 항목에 반복적인 작업을 하기에 적합한 일을 기록해둘 수가 있다. 상단 메뉴에서 '개발 도구' - '삽입' - '단추(양식 컨트롤)'를 클릭한다.


쉬운 엑셀 매크로 사용법 으로 단추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매크로 지정' 이라고 창이 뜨면서 이름을 정하라고 나온다. 이때 위 두개의 이미지 처럼 띄어쓰기 등을 포함해서는 작성할 수가 없다. 모두 붙여서 아래사진과 같이 해줘야 한다.


위와 같이 '문방구물품합계' 라는 이름을 정했고, 바로 가기 키의 단축키도 만들수가 있다. Ctrl + 임의의 영문자 로 만들수 있다. '확인'을 누르면 두번째 이미지 처럼 단추 뒤에 숫자 가 추가된 네모진 아이콘이 자동으로 생성이 된다. 아이콘의 영역크기는 스프레드시트에서 사용자가 조절해줘야 한다.


이렇게 단추를 만들었다면? 이제 반복적인 작업을 기록하는 상태로 바뀐다. 지금 하는 일들이 기록을 중단할때 까지 과정이 모두 기록된다. 사진과 같이 문방구 품목들의 수량을 합계 구하는 함수인 Sum을 이용해 영역을 잡고 엔터키를 눌러 계산을 했다. 가격 또한 연필 + 지우개 + 볼펜 합계를 구했다. 만약에 위사진과 같지 않고 특정 셀영역에는 병합을 하고 색상을 추가하거나 다른 복잡한 함수 등을 이용해 반복적인 일을 기록할 수가 있을 것이다.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따라 매크로 기능은 천차만별로 차이가 있을것 같다. 직장에서 사용을 한다면? 칼퇴를 부르는 필수 기능이 될 것이고, 자격증 시험을 패스하기 위해서 간단한 macro 사용은 기초적인 것만 알고 넘어가는 것일 것이다. 응용을 하게되면 보다 복잡한 일을 처리할 수가 있다.


쉬운 엑셀 매크로 사용법 으로 방금전까지 문방구의 품목 수량 및 가격의 합계를 구하는 함수인 sum 함수를 사용후 이제 기록을 중단하고자 한다면? 위와 같이 '메뉴에서' '기록 중지'를 클릭하면 중단이 된다. 


그러면 이렇게 지금까지 했던 sum 함수 사용하는 과정이 기록이 되었기 때문에 첫번째 이미지에서는 합계 위에 수치가 없었지만 '단추 3'을 클릭했더니 문방구의 품목의 수량및 가격의 합계가 자동으로 구해진다. 다시 지우고 단추 3을 누르면 동일하게 계속 반복이 될 것이다. 이때 만약 연필, 지우개, 볼펜 수량의 값 및 가격의 값을 변경한다면? 결과는 그 변한 값을 계산한 수치가 자동으로 계산이 된다.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시험 실기에서는 이렇게 웃는 도형을 만들고 도형을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한 다음 '매크로 지정' 하는 문제가 출제가 된다. 조금 전에 기록해두었던 매크로 이름을 선택 후 확인을 누르면 단추3과 같이 동일한 작업이 도형에 적용이 된다.


이렇게 문방구 품목의 수량 및 가격의 합계를 구할때 웃는 얼굴, 단추를 누르면 자동으로 계산을 해준다. 셀값이 만약 변하면 그 변한 만큼 결과도 달라진다. 지금까지 '쉬운 엑셀 매크로 사용법'에 대해 배워봤다.

'IT > 엑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줄바꿈 쉬운방법  (0) 2019.03.12
엑셀 원단위 절사 쉬운 방법  (0) 2019.02.02
간단한 엑셀 퍼센트 수식 계산  (0) 2018.11.24
엑셀 sumif 함수 사용법  (0) 2018.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