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글문서 암호 설정 & 해제 쉽게

category IT/프로그램 2019. 1. 2. 23:59


한글문서 암호 설정 & 해제 쉽게


한글 작업을 하다보면 보안 설정을 해서 특정인들만 볼 수 있는 문서를 만들수가 있다. 본 글은 '한글문서 암호 설정 & 해제 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볼까 한다. 보안이 필요한 군사 기밀 문서들, 금융관련 문서들의 경우에는 한글문서에 암호를 설정해 놓을때가 있다. 보안을 위해 나온 기능이라 암호를 분실하면 되찾기가 어렵다고 한다. 따라서 패스워드 등을 설정할때에는 반드시 메모를 해두는 습관이 필요할 것이다.



한글문서 암호 설정 & 해제 쉽게 하는 방법으로 아래와 같이 먼저, 한컴오피스 한글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입력란에 보안이 필요한 내용이 들어가 있다고 한다면? 아래와 같이



중요한 내용들이 입력돼 있다고 가정을 하고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항목에 들어가야 한다.



한글문서 암호 설정 & 해제 쉽게 하는 방법으로 

위와 같이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A)'를 클릭한다.



그러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를 할때 '파일 이름'을 지정하고 저장위치를 정한 다음 '저장'을 클릭하는 것이 아니라 파일형식 아래에 보면 '문서 암호(P)'라고 보일 것이다. 이 항목을 마우스로 클릭한다.



보안 종류에는 크게 두가지이다. 보안 수준이 보통이거나 보안 수준이 높으거나 이다. 이둘의 차이는? 보안 수준이 높은것은 한글 2007버전 부터 불러올 수가 있고, 보안수준이 보통은 버전 상관없이 읽기가 가능하다. 이점에서 차이가 있다. 패스워드는 5자 이상을 입력해야한다. (한글, 영문, 특수문자, 숫자) 입력 가능하다.



위와 같이 5자가 넘으면 '설정' 항목에 불이 들어온다. 이렇게 해서 설정을 한다음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한글문서 암호 설정 & 해제 쉽게 하는 방법으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에서 '저장'을 클릭 해야한다.

저장을 하지 않으면 반영이 되지 않는다.


이렇게 생성된 한글문서 암호는 일반 hwp 파일과 동일한 아이콘 모습이지만, 더블클릭 후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이



문서 암호라고 현재 암 호를 입력해야지만 문 서를 열 수가 있다. 비밀번호 찾기나 다른 어떤 도움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초기에 패스워드 생성시 자신만 알 수 있게 메모 등을 해둬야한다. 현재 암 호에 패스워드를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면



패스워드가 일치하다면? 안에 있는 내용을 열어볼 수가 있다. 그러면 한글문서 암호 해제 방법으로는? 위와 같이 '파일' 항목이 아닌 '보안' 항목에 들어가서 '변경 및 해제' 항목을 클릭해야한다.



암호 변경/해제 옵션에 들어간 다음 '암 호 해 제' 입력란에 비밀번호를 입력 후 '해제'를 클릭하면 비밀번호가 풀린다.


아까와 동일하게 이것으로 적용된 것이 아니라. 반드시 새로운 내용을 반영하려면? 저장하기, 또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기능을 이용해 저장을 해야한다. 지금까지 '한글문서 암호 설정 & 해제 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