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금형기능사 자격증 정보

category 자격증 정보 2016. 6. 15. 23:59


금형기능사 자격증 정보

자각명은 금형기능사로  관련부처는 산업통상자원부, 시행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이다.

기본정보로는

금형이 응용되는 산업의 분야가 넓어짐에 따라 관련업무가 더욱 복잡, 정밀, 광범위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전문화된 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자격을 제정함.


수행직무로는

* 재료의 소성 또는 유통성을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금속재료로 금형(틀)을 제작하는 직무
* 도면을 분석하여 재료의 성질을 파악해서 범융기계를 사용할 수 있다.
* 도면을 보고 사용자가 요구한 내용을 반영하여 범용기계 및 자동화 기계를 이용하여 금형을 제작 할 수 있다.
* 도면을 분석하여 재료의 성질을 파악해서 CNC 기계 작업을 할 수 있다.
* 도면의 지시대로 제작된 금형을 직접 측정 및 간접 측정을 할 수 있다.


진로 및 전망으로는

* 급형제작업체, 자동화기계 및 설비업체, 자동차, 전기 및 전기기기생산업체, 각종 기구설계 등 기계 및 금속제품 생산업체의 설계실 등으로 진출 할 수 있다.
* 금형은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전기, 전자제품을 비롯하여 자동차, 철도, 선박, 항공 기 등의 수송기계와 반도체, 통신기기, 산업기계, 정밀기계 광학기기, 농업, 건축용 기기, 완구 등을 제조하는데 필수적으로 이용되는 만큼 그 용도는 실로 광범위하고 다양하다. 
* 금형의 정밀도가 일반급인 사출금형의 경우 국내 기술수준이 선진국과 동 등할 정도의 수준이며, 부가가치가 큰 의학분야의 위치및 인공 뼈 분야에 진출하여 경쟁력을 넓히고 있다. 또한 금형업체의 상당부분이 사출금형이고, 인력도 부족한 상태여서 취업이 밝을 전망이다.


금형기능사의 합격률은

처음 자격증 시험이 개설된 연도인 2012년도에는 필기 합격률 45.9%, 2015년도에는 47.9%로 작년도 2015년이 필기 합격률이 가장 높았던 해이고, 실기는 자격증 개설 년도 2012년에는 94.2%에서 2015년도는 93.7%로 합격률로 이 시험 난위도가 높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시험정보로는

시험수수료

필기 : 11,900원
실기: 50,200원

출제경향은

주어진 금형도면과 CAD, 기계제작공구를 사용하여 금형(틀)을 제작한다


취득방법
* 시행처: 한국산업인력공단
* 관련학과 : 전문계 고등학교의 금형 관련 학과
* 시험과목
필기- 금형가공법 및 안전관리, 금형재료 및 요소, 기계제도(절삭부분)
실기 - 금형제작 작업(작업형)

* 검정방법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60문항)

실기 - 작업형(4시간 정도)


합격기준 점수

필기: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실기: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