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석감정사 자격증 정보

category 자격증 정보 2016. 6. 20. 23:58


보석감정사 자격증 정보

자격명은 보석감정사

관련부처는 고용노동부
시행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

경제성장과 보석수입에 자유화로 보석소비가 늘어남에 따라 보석의 유통질서를 확립하고, 또 보석감정에 대한 국내외의 신뢰도를 높임과 동시에 감정서의 공신력을 높이기 위하여 자격제도를 신설함

변천과정으로는 93년 07월 08일에 대통령령 제 13925호 보석감정기능사가 신설되었다.


수행직무로는? 광학계기를 사용하거나 규정된 화학용액에 담궈 보석의 진위 감별 및 감정 수행. 그리고 중량을 측정하고 보석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결함과 제반 특성을 찾아내기 위해 보석의 표면과 내부구조를 검사함. 또한 보석의 빛깔, 연마정도에 따라 등급을 판별,결정하여 보석감정서를 발무하며, 도매 및 소매가격을 평가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진로 및 전망으로는?
보석 및 귀금속을 취급하는 도소매업체, 보석감정원, 보석 및 귀금속의 수입.수출업체에 취업하거나 홈쇼핑전문업체, 보석전문유통업체, 무역수출입회사, 백화점 등에서 보석구매를 담당할 수 있다. 또 귀금속판매업체를 자영하면서 판매할 보석을 직접 감정하거나 보석감정관련 교육기관에서 강의를 하기도 한다.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보석 증가와 합성보석 생산기술의 발달로 보석의 진위를 판별 할 수 있는 전문가의 수요는 꾸준할 전망이다. 특히 1991년 부터 귀금속류에 대한 전품목의 수입이 자유화되었고 1995년부터 귀금속, 보석의 특별소비세 면세 금액이 상향조정되어 보석시장이 양성화되면서 보석을 직수입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어 보석감정사의 활동무대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여성들도 많이 응시하고 있는 추세이며 젊은 층은 업체에 취업을 목적으로, 연령이 높은 자영을 목적으로 자격증으로 취득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현재 귀금속판매업을 하는 사람 중에 보석 감정에 대한 고객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도 많다.

시험정보로는

필기 시험료: 11,900원
실기 시험료: 46,800원

출제경향

시험재료로 지급되는 다이아몬드 1개 및 시험대상 유색보석 100종 중 랜덤 채취한 유색보석 5개를 시험시간 내에 답안지에서 요구하는 내용으로 감정, 감별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


보석감정사 자격증 취득방법은?

1. 시행처: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전문대학의 보석감정과, 보석공학과 등 관련학과
3. 시험과목 필기 - 1.보석학일반, 2. 다이아몬드감정법, 3.보석감별법, 4.보석가공기법 
실기: 보석감정 실무

검정방법: 전과목 혼합, 객관식 60문항 (60분)
실기: 작업형(2시간 정도)

5. 합격기준: 실기, 필기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취득하면 합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