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글 자간 단축키

category IT/인터넷 2019. 3. 18. 23:59


한글 자간 단축키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시 알아두어야 하는 것이 있다. 바로 단축키인데~ 본 글에서는 '한글 자간 단축키'에 대해 알아볼까 한다. 글의 여백, 문단 등을 조절하고 자간 등을 늘이고, 줄여 글을 읽는 사람들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다. 일반 글을 쓸때 서식을 사용하는 것과 사용하지 않는 것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한다. 



한글 자간 단축키 는?

글자 사이의 간격을 늘릴 때는? 

Alt + Shift + W 를 사용한다.

글자 사이의 간격을 줄일 때는?

Alt + Shift + N 을 사용한다. 



윈도우즈에서 한글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고 '빈 문서1' 에 문장을 작성한다. 


기본적으로 위 사진과 같이

한글 자간 단축키 는?

글자 사이의 간격을 줄이고자 할때는 alt + shift + N

글자 사이의 간격을 늘리고자 할때는 alt + shift + W 

이다. 



한글 자간 단축키 를 사용하지 않고도 글자 사이의 간격을 조절할 수가 있는데~ 위와 같이

적용하고자 하는 문장을 마우스로 드래그를 한 다음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글자 모양' 에 들어간다.



글자 모양에 들어가면? 장평 및에 자 간이 있다. 그리고 미리보기 창이 아래에 있다.

한글Eng123 이라고 적혀있는 곳


한글 자간 단축키


글자와 글자 사이의 간격을 늘리고자 할때는 Alt + Shift + W 단축키를 사용하거나

위와 같이 글자 모양에 들어가서 자 간을 늘릴 수가 있다. 최대 50%, 최소50% 까지 늘리거나, 줄이기 를 할 수가 있다.

미리 보기 창에 보면 글자와 글자 사이의 간격이 벌어진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이번에는 자 간을 -50%로 설정했더니 미리보기 창에는 글자가 거의 보이지 않고 겹쳐져 보인다. 어떤것이든지 너무 과하면 보기 안좋아진다. 한글 자간 줄이기 단축키는? Alt + Shift + N 이다. 그럼 실제로 자 간을 늘이기 와 줄이기 했을때 문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확인을 해보면?



자간을 최대치인 50%로 늘이기 했을 때 화면이다. 글자와 글자 사이의 간격이 많이 벌어져있다.



반면에 한글 자간을 최소치인 -50%로 설정하게 되면? 위와 같이 아예 읽을 수 없는 문장이 완성이 된다. 글자 사이가 좁아지고, 겹쳐서 보이게 된다. 

항상 적당한 선이 가장 보기가 좋은 것 같다. 너무 많이 조정을 하면 이렇게 보기에 좋지 않을 수가 있기 때문에 가독성을 위해서는 적당하게 자 간을 조절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한글 자간 단축키 를 사용하지 않고도 위와 같이 상단에 '서식' 항목에 들어가서 가 아이콘 옆에 보면 자 간 아이콘이 있다. 위 사진에서 처럼 '글자 자간 작게' 는 Alt + Shift + N 이라고 적혀있다. 글자의 글자 사이 간격을 줄입니다. 라는 설명이 있다.



글자 자간 크게 단축키는? Alt + Shift + W 이다. 선택한 글자의 글자 사이 간격을 늘입니다. 라는 설명이 적혀있다.



한글 작업시 자 간 단축키를 사용하거나 서식에 자 간 아이콘을 사용해 문장을 더 보기 좋게 만들수가 있다. 지금까지 '한글 자간 단축키' 에 대해 알아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