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군대 상근 뜻 어떤 의미?

category IT/인터넷 2024. 1. 19. 17:05

 

군대 상근 뜻 어떤 의미?

 

대한민국 남성이라면 누구나 한번씩은 꼭 다녀와야 하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군대 인데요~ 본 글은 '군대 상근 뜻 어떤 의미?'인지 선발되는 경우, 하는일, 특징 등에 대해 알아볼까한다. 네이버 사전에 보면 '상근'이란? 날마다 일정한 시간에 출근하여 정해진 시간 동안 근무를 하는 것, 또는 그런 근무를 의마한다고 한다. 이와 뜻과 같이 군대 상근은? 정확한 명칭은? '상근예비역' 이라고 한다. 후술할 일정한 기준에 의해 선발되며 신분과 근무 기간 등은? 일반 현역병들과 거의 같지만 징징소집통지서의 법적 근거가 현역병과 다소 다른 것이 차이가 있고, 상근예비역은? 육군과 해군, 그리고 예하인 해병대에 소속되어 있고, 공군에는 상 근이없다.  

 

군대 상근 뜻 어떤 의미?

 

어떻게 선발되는지?

1. 상근예비역의 수요가 필요한 해당 지역에 살고 있어야 하고, 출퇴근이 가능한 사람들 중에서 병무청의 일정 기준에 의해 무작위로 뽑는다. (신청이 아님), 운에 따라 보통은 신체 등급이 안좋은 등급일 수록 높은 확률이 되며, 1급 신검을 받은 사람도 운이 좋으면 상 근으로 뽑힐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도시가 아닌 시골, 상근예비역의 인력이 필요한 산간 지역 등에서 뽑는다고 한다. 

 

2. 자녀가 있거나 수형자일 경우

재산이 3,800만원 이하 중 부양가족 2명 이상의 가징일때, 수형자 (징역 6월 미만의 실형 또는 징역 1년 미만 , 집행유예) 등

 

3. 학력 및 신체 급수

신검 저 급수 순으로 우선순위가 된다. 고졸 4급은 고졸 3급보다 선발 확률이 높고, 대졸 보다 고졸이 확률적으로 될 확률이 훨씬 높다고 한다. 도서 지역이나 강원도, 경기도 북부 지역에 있는 사람들은 상근예비역으로 많이 가게된다고 한다. 그밖에 고졸 취업을 준비중인 사람이거나, 대책 없는 사람과 사회 부적응자, 나이가 엄청 많은 자 등도 해당이 된다고 한다. 

 

군대 상근 뜻 어떤 의미?

 

상근예비역은? 일반 현역병과 같은 금액 (봉급)을 받는다고 한다. 그리고 출퇴근을 해야하므로 여기에 거리에 따른 교통수당 (교통비)도 따로 지급된다고한다. 상 근 종류로는? 향방 상 근과 군상근이 있는데~ 전자는 동사무소에서 근무를 주로 하게되며 예비군들을 관리하는 업무를 한다. 준비하는 일, 교육 등 포함, 군상근은? 현역병들과 같이 생활을 하며 업무 등도 현역병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오전 8시까지 출근을 해서 오후 6시에 퇴근을 한다. 오후 10시 이후에는 밖으로 외출이 금지되어 있고, 집에 도착 시에도 상관에게 전화나 문자로 보고를 꼭 해야한다. ※ 아르바이트 등, 밤에 술을 마신다거나 하는 활동 자체가 불가능하다. 

 

 

복무 과정을 보면?

신교대에 입영을 하면 일단은 현역병으로 군 복무를 시작하여 기초군사훈련만을 마치고 예비역으로 전역 한 뒤에 바로 소집되는 식으로 의무 복무를 계속한다. 훈련 같은 것은? 부대 실정에 따라 다르지만, 운에 따라 훈련을 더 많이 받을 수 있고, 아예 안받을 수 있다고 한다. 

 

 

보직을 보면?

군대 상근 중에서는 PX병이 있는데 이들은 부대네에 PX를 관리하는 업무를 한다. 취사 상 근은? 출퇴근을 하면서 취사병 업무를 보게 된다. 그밖에 보직으로? 복지회관, 예비군 중대, 인사과 행정병, 동원과 행정병이 있다.

 

군대 상근 근무지로는?

해군은? 가거도, 울릉도 등의 외딴섬 위주로 편성이 되고, 해병대 상 근은? 제주도, 포항, 김포북부, 서해5도 (백령도, 대청도, 소청도, 연평도, 우도) 등에 배치가 된다고 한다. 전역을 하면? 일반 현역이랑 별다른 불이익 대우를 받거나 하지는 않는다고 한다. 지금까지 '군대 상근 뜻 어떤 의미인지 하는 일, 보직, 특징'등에 대해 알아봤다.

'IT >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9호선 급행 시간표  (0) 2024.01.21
PDF 용량 줄이기 간단합니다  (0) 2024.01.20
회사 직급 순서 정리  (1) 2024.01.19
방산시장 영업시간  (0) 2024.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