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싸이월드 백업방법

category IT/인터넷 2019. 10. 17. 02:57


싸이월드 백업방법


며칠전 싸이월드 도메인이 11월 12일부로 만료된 다는 기사를 접했었다. 갑작스러운 서비스 중단에 어떻게 진행이 될지 궁금하기도 했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지금은 카카오톡 서비스가 생겨서 예전 싸이월드의 뒤를 잇고 있지만, 옛날 미니홈피, 추억의 cyworld 에 저장되어 있는 수많은 데이터, 사진 등이 날라갈 것을 생각하면? 너무나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행히 며칠전에 다시 Cyworld에 접속하니 접속이 됐고, 관련 기사를 읽어보니? 도메인 1년 연장을 추가로 했다고 한다. cyworld 운영진 측은? 여기에 추가적으로 드는 유지비용도 들기 때문에 적지 않은 부담이 있을 것이라 생각되지만, 수많은 사람들의 옛날 추억이 날라가는 것은 안타까운 사실이다. 1년 연장을 했기 때문에 또 1년 뒤에는 도메인이 종료되면서 Cyworld가 소멸될 수가 있다. 그러기에 오늘은 '싸이월드 백업방법'에 대해 글을 써볼까 한다. 



Cyworld 는 과거 2000년 9월에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2001년 9월에 미니홈피를 오픈했고, 2003년 8월에 sk컴즈 인수합병 사건이 있었고, 2007년 2월에는 2000만 이용자를 돌파한 SNS의 시조 (조상)이라 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2009년 12월에는 총 일촌건수가 무려 10억건을 돌파했으며 이때가 사실상 전성기 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 이후에 2012년도 9월에는 모바일 싸이월드가 출시됐고 그 이후에는 한동안 서비스를 중단하다가 올해에 새로 개편된 서비스로 찾는다는 공지글이 있었는데, 사실상 현대에 와서는 (카카오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점유하고 있는 인기 SNS가 있어, 다시 인기를 얻기가 어려울 것 같았는지.. 그냥 오픈만 해놓았다가 그리고 몇달이 지나고 갑자기 도메인이 11월 12일 부로 만료된다는 기사가 떳고, 가장 최근에는 도메인 기간을 1년더 연장해서 2020년 11월 12일에 종료 되는것으로.. 현재 예정 중이라고 한다. 더 연장이 될지는 모르기에 옛날 Cyworld 미니홈피 사진 자료등을 backup 하시려는 분들은 미리미리 하셔야 한다.



현재 싸이월드는 접속이 불안정하며 위와 같이 An error occurred. Sorry. the page you are looking for in currently unavailable. Please try again later. IF you are the system administrator of this resource then you should check the error log for details.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죄송합니다. 찾고있는 페이지를 현재 사용할 수 없습니다. 나중에 다시 시도해주세요. 이 자원의 시스템 관리자인 경우 자세한 내용은 오류 로그를 확인해주세요) 라고 적혀있다.



며칠 뒤에 다시 Cyworld에 접속했더니 위와 같이 정상적으로 접속이 된다.

아직도 접속이 불안정한 상태이며 도중에 멈추거나 오류 메시지가 나오기도 한다. 정말 오랜만에 접속을 했기에 위와 같이 스스로 지키는 개인정보 창이 뜬다. 현재 비밀번호 , 새 비밀번호, 새비밀번호 확인 입력창이 있는데~ 아래에 '다음에 변경하기'를 클릭한다.



싸이월드 백업방법 으로는?

Data를 모두 backup file로 변경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유료 서비스인 싸이북 으로 만드는 것만 가능하다. 방법은? 우측 상단에 연필모양 아이콘 옆에 점선을 마우스로 클릭한다.



커버스토리, 내정보, 공지사항, 고객센터, 로그아웃 이 나오는데~ 두번째 항목에 있는 '싸이북'을 클릭한다.




그러면 위와 같이 

싸이월드 속 감성을 한 권의 책으로. 지금도 생생한 그 시절, 그 순간들. Cyworld 에서만 만날 수 있는 소중한 기억들을 책으로 간직하세요. 옆에 두고 언제든 꺼내어 볼 수 있는 특별한 선물이 됩니다. 싸이월드 속 당신의 감성, 책으로 다시 태어난다는 설명글이 있고, 아래에 '싸이 Book 제작하기'를 클릭해야한다.



싸이월드 백업방법 은? 조금 번거롭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아니다.

위와 같이 Cybook 이라는 유료형태로만 이용가능한 서비스이다.


이 유료 서비스에도 상품 선택에 보면?

1. 싸이eBook

- 전자북으로 Ebook을 생각하면되겠다. PDF파일 형태로 만들어 평생 컴퓨터에 소장할 수 있으며 가격이 저렴한 편

2. 싸이 Book

아날로그 감성이 살아있는 한권의 종이책으로 만들어지며 낱장의 사진인화, 일반 프린터와는 비교할 수 없는 퀄리티로 제작된 북 이다. 가격이 ebook 보다 훨씬 비싸다. 


PDF파일 형태인 싸이ebook을 선택하면?


총 1~5단계 까지 과정이 있다.

1단계는? 상품 선택

2단계는? 폴더 선택

3단계는? 게시물 선택

4단계는? 표지 편집

5단계는? 주문 및 결제



싸이월드 백업방법 으로

2번째 단계인 폴더 선택은?

왼쪽 카테고리 순서대로 기간을 선택학 미니홈피, 블로그, (예전에 생성해놓은 카테고리)에서 폴더를 선택 후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면 된다. 단 빈 공란 폴더는 선택할 수 없고 안에 자료가 있어야 선택이 가능하다. 게시판에는 4개의 자료가 들어있기 때문에 선택이 가능하다. 예전에 추억이 많으신 분들은 복원을 하고자 하는 추억 게시판을 모두 선택 하면 될 것이다.



싸이월드 백업방법 으로 3번째 단계인? 게시물 선택은? 2번째 단계에서 폴더 선택에 이어서 게시물을 선택해야한다. 게시물 선택시 꼭 확인해야할 내용으로는? 위 사진과 같이 사진편집기를 이용하여 여러장의 사진을 이어붙여 올린 사진의 경우, 사진이 잘려 다음 단으로 이어져 표현이 된다고 한다. 이 문제는 세로가 긴 이미지를 싸이eBook , 싸 이 북 으로 제작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부득이한 현상이오니 편집시 참고해서 게시물을 선택하라고 주의글이 나온다.



원래 게시물 자료의 이미지가 나와야 정상이지만

위와 같이 지금 현재는 서버 점검 때문에 그런지, 아직 복구가 덜 되어서 그런지 이미지가 위와 같이 깨져서 나온다. 복구가 되어 게시물이 정상으로 보이면? 그때 주문 및 결제를 해야한다. 본 글은 그냥 예시글이므로 참고만 하시길 권한다.



4번째 단계인 표지 편집은?

첫 표지 타입 등을 사용자가 선택 할 수 있고, 다른 이미지를 추가해 편집을 할 수가 있다. pc에 미리 준비해놓은 이미지를 [이미지를 선택하세요 +]를 눌러 추가해 제목과 부제목을 입력하낟. 아래에 닉네임을 입력해 주세요와 오른쪽에 Cyworld 제작일을 입력해 주세요. 텍스트 항목에 모두 데이터를 입력 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위와 같이 제목, 부제목, 닉네임, 제작일을 입력 후 사진이다.

필수 내용을 모두 입력했다면? 우측 상단에 보면 게시물 수 금액이 나온다.



싸이월드 백업방법 으로 4번째 표지 편집 마지막 화면에서는? 위와 같이 5단계 주문 및 결제로 바로 이어진다. 편집된 내용을 모두 확인하셨다면 미리보기 또는 주문하기를 눌러주세요. 저장된 이후에는 게시물 선택, 표지 편집 등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미리보기 파일에서는 편집한 게시물의 일부만 확인할 수 있다고 안내되어 있다. 미리보기를 클릭하면? 지금까지 선택하고 편집했던 자료를 볼 수가 있다.


미리보기 를 했더니, 현재 점검중이라서 위와 같이 나온다. 원래는 선택한 게시물 자료가 나온다. 

총 4개 게시물, 상품종류는 P100에 해당되기 때문에 금액은 1,200원이고 결제시 이 금액을 결제하면 된다. 그리고 미리보기는 화면 설명과 같이 그냥 미리보기 파일에서 편집한 게시물의 일부만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실제 상품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한다. 이렇게 해서 미리보기 까지 완료 했고, 마음에 드셨다면? [바로 주문하기]를 눌러 결제 단계에서 결제를 하면 pdf 파일로 받을 수 있고, 싸이북 의 경우에는? 아날로그 감성의 종이로 사진 자료는 인화된 이미지로 안에 새겨서 나온다고 한다. 이상 지금까지 '싸이월드 백업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IT >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9호선 급행 정차역  (0) 2019.11.04
첨단 메가박스 상영시간표  (0) 2019.10.28
동탄 이마트 휴무일  (0) 2019.10.07
스포조이 바로가기  (0) 2019.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