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아이폰11 오이현상

category IT/Apple 모바일 폰 2019. 11. 15. 03:51


아이폰11 오이현상


얼마전에 이전 세대 제품보다 카메라 기능이 업그레이드된 iPhone11 이 출시됐다. 나온지 얼마되자 마자 여러가지 이슈가 있었는데, 그 중 하나가 전면 카메라를 사용해 셀카를 찍으면 오이처럼 얼굴이 길쭉하게 나오는 현상을 일명 '오이현상'이라고 말한다. 본 글은 '아이폰11 오이현상' 문제에 대해 알아볼까 한다. 꼭 iPhone 만 오이처럼 얼굴이 길어지는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고, 갤럭시 폰도 전면 셀카를 찍으면 얼굴이 길쭉하게 나온다고 한다. 이런 문제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DSLR의 광각렌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번에 아이폰11 pro 와 프로 플러스 Plus 모델도 동일한 증상이 있다. 프로 모델부터는 후면에 카메라가 3개나 장착되어 초광각, 광각, 망원 이렇게 일반 모드에서 전환을 할 수가 있다. 문제가 된 카메라는 후면이 아닌 '전면 카메라' 셀카 촬영을 할때 나타나는 문제이다. 데세랄 광각렌즈를 다른 말로 '어안렌즈' 라고 말한다. 물고기의 눈이라는 말이 있듯이 전면에서 사물을 찍으면 정말 왜곡된 이미지가 나온다. 넓게 보이지만 사람이 눈으로 보는 사물을 볼때와는 많이 다른 모습이라 이것을 인물이 아닌 풍경을 찍을때는 문제가 없지만 사람 인물을 찍게되면 외계인 이다. '오이같다' 라는 표현이 떠오른다.. 어안렌즈로 인물을 찍는사람은 없을것이다.  



애플사도 현재 이같은 아이폰11 오이현상 문제에 대해서는 기기적인 결함이 아니니, AS 및 반품 등을 처리해주지 않는다고 한다. iPhone 11, pro, 플러스 등 최신제품을 구입하는 이유는? 편리한 기능과 이전 세대보다 더 강력해진 카메라 일 것인데, 휴대폰을 교체하는 가장 큰 이유는? 셀카 촬영이 목적이고, 일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사용자의 경우에는? 이런 오이현상 문제는 크게 와닿을 것이고, 제품을 구입에 앞서서 한번 더 생각을 해보게 될 것이다. 



아이폰11 pro 의 카메라 모드 화면이다.

일반 사진을 찍을때는 이렇게 0.5, 1x 2 로 나온다. (초광각, 광각, 망원)이고, 촬영버튼 우측에 전면 전환을 하게 되면?




초광각, 광각, 망원 카메라를 선택은 못하고 모두 광각 카메라로 사용을 해야한다.

완전 어안렌즈 급으로 초광각은 아니지만, 전면 카메라 모드 (셀카)에서 화면 정중앙이 아닌 가장자리에 얼굴을 두고 셀카를 찍으면 왜곡되서 오이처럼 얼굴이 길쭉하게 늘어져서 나오는 문제가 있다.



위 사진은 일반 DSLR 데세랄 에 어안렌즈를 물려서 찍은 사진이다.

딱 보아도 둥그렇게 왜곡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람 얼 굴에 찍으면 외계인이 된다. 아이폰11 오이현상 은 이정도 까지는 아니지만 아래와 같이 



남자 모델 사진을 예로들면? 아이폰11 오이현상 은 오른쪽 이미지와 같다고 볼 수 있다.

분명 동일한 성인 남성인데, 왼쪽은 각이져 있는데, 오른쪽은 장방형으로 얼굴이 조금 길게 늘어져 자연스럽지가 못한 것을 알 수 있다. 



아이폰11 오이현상 의 예시사진이다.

이번은 여성 모델이다. 왼쪽이 일반 정상 이고, 오른쪽이 왜곡된 '오이현상' 이다. 

정말 얼 굴이 길게 오 이 처럼 늘어져 있다. 얼 굴이 예쁜 모델이 이정도인데, 일반인들은 더 그 모습이 보기 안좋을것 같다.



전면 카메라를 사용해 셀카봉, 촬영 장비를 사용해 찍으면 이렇게 인물을 포커스가 아닌 배경 풍경을 맞추고 찍는 이미지는 큰 문제는 없다고 한다. DSLR 카메라의 어안렌즈를 사용했을 때만큼 왜곡이 아주 심한것은 아니다. 다만, 화면 정중앙이 아닌 가장자리에 얼굴을 두고 셀카를 찍었을때 나타나는 문제이다.



그러면 아이폰11 오이현상 해결법은 없을까?

완전히 100% 해결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사진보정 앱, 대표적인 앱으로는 스노우 SNOW 앱이 있다. 유사한 앱으로도 가능하긴 하다.




처음 기본 모드에서 [뷰티]에 들어간다음

위와 같이 세부 조절에서 '얼굴 짧게'를 선택하고 동그라미 스위치를 왼쪽에 비중을 두면? 얼굴이 늘어진다. 장방형 얼굴은 아닌것 같고, 턱이 부자연스럽게 튀어나온다. 빨간색 테두리를 쳐놓은 곳을 보면 정말 가지? 오이 같다.



아이폰11 오이현상 은?

뷰티 항목에서 얼굴 짧게 를 선택 후 동그라미 스위치를 오른쪽으로 최대한으로 강조를 하게되면? 턱이 짧게 줄어든다. 자연스럽게 오이현상 문제가 어느정도 해결이 된 셈이다. 이전 사진은 분명 얼굴이 길게 늘어져 턱이 튀어나왔었는데, 위 사진은 사람 턱 같이 얼굴 형태 빨간테두리를 쳐놓은 곳을 보면 상당히 개선된 것을 알 수 있다.



더 간단하게 보정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은?

뷰티에서 'Slim' 슬림에 들어가서 동그라미 스위치를 오른쪽으로 이동해 최대치를 주면? 위와 같이 정상적인 사진이 나온다. 슬림에 포인트를 주고도 만족하지 않은 형태가 나오면? 세부 조절에 들어가서 얼굴 짧게 에서 동그라미 스위치를 오른쪽으로 이동해 얼굴형을 살릴 수 있다. 지금까지 아이폰11 오이현상 문제와 스노우 앱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IT > Apple 모바일 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11 전원끄기  (0) 2019.12.05
아이폰 11 pro 캡쳐  (0) 2019.11.26
아이폰 se 2 가격, 스펙  (0) 2018.04.07
apple i 7 phone 아이폰7  (0) 2017.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