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아이폰 고스트현상

category IT/아이폰 앱 2023. 7. 19. 07:30

 

아이폰 고스트현상

 

폴더Phone 접히는 휴대용 전화가 아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요즘, 일상에서 추억을 남기기 위해 iPhone에 탑재되어있는 렌즈를 이용해 카메라 앱으로 촬영을 한다. 과거에 Camera 는 저해상도, 초점이 맞지 않고 그냥 찍히는 등 화질이 그렇게 좋지 않아 포커스가 맞춰졌는지 확인이 쉽지 않았다. 요즘의 최신형 iPhone 카메라는 프로모델의 경우 렌즈가 3개가 탑재되어 초광각, 광각, 망원 3개의 영역을 다 커버할 수 있다. 하지만 카메라 성능이 좋아지긴 했지만 여전히 풀어야하는 문제가 있다. 바로 아이폰 12 pro , mini, plus 신제품을 샀더니 유령이 찍혔다는 것이다. 얼마전에 애플에서 가장최근에 출시한 iPhone 12 Pro 를 구입했다. 이전작인 11, 11 pro, plus 모델에서도 이런 문제가 있었고, 그 이전의 iphone에서도 물론 유령이 발견되었었는데, 이번에는 이 문제가 해결되었을까 했는데, 직접 사용을 해보니 전혀 개선이 되지 않았다. 본 글은 '아이폰 고스트현상' 문제 이슈에 대해 왜 이런 카메라 난반사, 빛번짐, 렌즈 플레어 가 나타나는지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쓰는것이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는 내용글이다.

 

 

어린시절에 즐겨보던 만화가 있었다. 바로 꼬마유령 캐스퍼 이다.

아기 유령이라 그런지 귀여운 느낌이 있었지만 135만원 이상의 Smart Phone을 구입하고 카메라로 야간에 풍경을 찍었다니, 꼬마유령 캐스퍼를 보았다는 말이 틀린 말이 아니었다.

 

 

현재 아이폰12 가 해외 외신, 국내유저들로부터 많은 문제점들이 발견되고 있다.

어떤 문제냐면? 엣지 옆날 부분이 너무 날카로워서 손이 베엇다는, 말도 있고, 엣지가 날카로워서 과일 깎는 칼로 사용하는 영상이 공개되어 화제라고 한다. 실제로 사과를 깎는 영상을 보았는데.. 정말 경악이다. 엣지 부분을 잘 코팅하여 판매를 하여야하는데, 이부분이 잘 벗겨진다는 말도 있고, 또다른 이슈로는? 이번 iPhone 12, pro, plus, mini 시리즈의 배터리 성능을 문제로 꽂았다고 한다. 이전작에 비해 같거나 특정 앱을 사용시에 오히려 더 좋지 못한 배터리성능을 보인다는 것이다. 최신형 제품이면 분명 이전 상품보다 기능, 하드웨어적인 면에서 전체적으로 개선이 되어야 하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못한것 같다.

 

 

이번에 구입한 아이폰 12 Pro 프로 제품이다.

후면에는 3개의 카메라 렌즈와 라이다센서 (LiDAR Sensor)가 있다. 총 Camera 부분에는 라이다 센서까지하면 총 4개의 입력/출력장치가 있음에도

 

 

야간에 바깥에서 풍경을 찍으면

파란색(청록색)으로 꼬마유령 캐스퍼가 나온다. 

 

 

아이폰 고스트현상 ,카메라 고장, 난반사, 렌즈플레어 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위에 사진은 야외에 나가서 야밤에 일반 Camera로 사진을 찍었더니, 이렇게 빛이 반사되어 청록색 빛 띠? 렌즈 플레어 같은것이 보였다.

 

 

아이폰 고스트현상 12 , 12 pro, mini, plus, 이전모델인 11 에서도 발견이 되었는데

원인이라면? 강한 빛이 카메라 렌즈에 반사되면 난반사가 일어나게되는데 이때 둥근 점 빛의 잔상이 카메라 화면에 남는 것을 말한다. N포털의 국어사전에도 렌즈플레어 에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물리 렌즈에 정규 굴절 이이의 광선이 들어와 영상이 부옇게 되거나 둥근 흰 반점이 나타나는 현상 을 말한다. 

 

 

아이폰 고스트현상 문제는 11 이전 세대 제품이나 이번에 출시한 12, 12 pro 프로, mini, plus 플러스 시리즈에서 공통적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위의 이미지도 건물을 촬영했더니 청록색 렌즈 플레어 가 유리창에 반사되어서 콘크리트 바닥에 빛이 보이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많은 분들이 이를 아이폰 카메라 고장 이라고도 말씀하시지만, 사실상 고장은 아닌것 같고, 애플측에서는 하드웨어측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있다. 이전 세대 11 시리즈에서도 동일하게 발견된 문제이고, 과거의 iPhone에서도 이같은 문제가 있었지만, Camera성능이 더 좋아지면서 이 문제가 더 두드러져 보인다. 

 

 

아이폰 고스트현상 이 너무 심해서

야간에 이렇게 건물을 찍거나 하면 청록색 빛 번짐, 카메라 플레어 가 생긴다. 분명 건물을 찍었을뿐인데, 내가 멀 찍은거지 생각하게 만든다. 

 

 

아이폰 고스트현상 은 빛 번짐, 카메라 플레어, 난반사 문제이며 카메라고장 은 아니지만

렌즈가 빛을 받아들일때 DSLR 렌즈 필터처럼 필터를 탑재해 난반사가 덜 되게 했다면? 이런 문제는 지금보다 훨씬 개선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애플은 이런 문제를 개선하지 않았다. 11 시리즈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던 문제인데, 여전히 신제품인 12, 12 pro 프로, mini, 플러스 plus 모델에서 동일하게 나타난다.

 

 

야간에 도시 풍경을 담아봤는데

아이폰 고스트현상 , 렌즈 플레어, 빛 번짐, 카메라 고장 문제가 두드러져 보이는 이미지를 얻었다. 무슨 UFO 비행물체도 아니고, 유령 얼굴도 아니고, 둥그렇게 파란색 비행선이 보인다.. 고가의 iphone을 구입했을뿐인데, 갤럭시는 친구가 사용하고 있어서 빌려서 야간에 촬영을 해봣는데, 이정도로 Camera 난반사 문제가 심각하진 않았었다.

 

 

삼성 갤럭시 제품도 물론 Ghost 문제가 있지만, 아이폰 처럼 이렇게 Ghost 빛번짐, 렌즈플레어가 생기지 않고, 세로로 짝대기가 그어지는 정도이다. 이건 정말 해도해도 너무한것 같다는 생각이다. 그럼 정리하면? 아이폰 고스트현상 은 카메라고장 은 아니지만 Camera에 빛번짐, 반사되어 굴절되면서 이렇게 청록색갈 유령모양 빛이 반사되어 보이게 되는것을 말한다. 줄이는 방법은? 망원으로 갈수록 난반사가 잘된다. 강한 빛에 iPhone Lense 가 그대로 받아도 이렇게되며, 각도에 따라서 생기지 않는 경우가 있다. 망원에서 잘 나타나는 문제이며, 광각, 초광각에서는 이런 유령이 나타나지 않는다. 인물을 찍을때는 가까이서 일반 모드로 찍고, 줌인을 해야하는 경우에는? 빛번짐이 덜한 장소를 선정해서 찍어야 할 것이다. 각도 그리고 빛번짐 등을 고려한다면 불편하지만 청록색 난반사 렌즈플레어 가 나타나는것을 최소화 시킬 수 있다. 지금까지 '아이폰 고스트현상' 이슈에 대해서 알아보고 난반사 문제를 최소화 시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내용글이었다.

'IT > 아이폰 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 화면 녹화  (0) 2023.10.20
명함관리 앱 리멤버  (0) 2023.09.26
아이폰 네트워크 서버에 보안 연결  (0) 2023.07.06
아이폰 인싸체  (0) 2023.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