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엑셀 원단위 절사 쉬운 방법

category IT/엑셀 2019. 2. 2. 23:59


엑셀 원단위 절사 쉬운 방법


Excel 사용시 원단위가 넘어갈때 끝자리의 자리수를 0으로 원단위로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본 글은 '엑셀 원단위 절사 쉬운 방법'에 대해 배워볼까 한다.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함수로는? TRUNC 함수와 ROUNDDOWN 라운드 다운 함수를 사용할 수 있다. 이번 시간에는 ROUNDDOWN 함수를 이용해 엑셀 원단위 절사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것이다.



엑셀 원단위 절사 쉬운 방법 으로 먼저 Excel 프로그램을 실행 시킨다음 아래와 같이 '수식'에 들어가야한다.



위 사진과 같이 '홈' 화면이 아닌 '수식' 에서 '함수 삽입'을 클릭한다. 단축키는? Shift + F3 키를 누르면 된다. 함수의 사용법에 대해 알고 있으시다면? =rounddown 함수식을 셀에 입력하여 바로 사용을 해도 좋지만, 함수 마법사를 이용하면? 전반적인 지식이 없어도 안내에 따라서 하기만 하면 쉽게 함 수를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엑셀 원단위 절사 쉬운 방법 으로는?

위와 같이 함수 검색 아래에 '범주 선택'에 보면 수학/삼각 항목을 선택한 후 'ROUNDDOWN' 를 보기에서 선택 한다.  



위와 같이 Number 그리고 Num_digits 두개의 입력하는 입력창이 보일 것이다. 화살표 모양의 아이콘을 누른다음 셀영역을 선택할 수가 있는데~ 그전에 Rounddown 함수에 대해 개념을 알아본다면? 이 함 수는 '0에 가까워지도록 수를 내림한다' 처음 항목 Number 는 (숫자, 셀)이 들어가고 그 밑에 Num_digits (내림하려는 자릿수) -1, -2, -3, 0 (정수) 등을 넣을 수 있다. 스프레드 시트안에 입력된 자료를 보면? 전국 지역의 기부금을 원 단위 절사 하려고 한다고 할때 아래와 같이


함수마법사를 이용해 J9 셀에 마우스를 한번 클릭 후 위치를 시키고 함 수 마법사를 실행한다. 그런다음 Number (숫자, 셀)을 한번 마우스로 클릭한다. I9 셀에는 서울의 기부금 수치가 96100005 원이 있다. Rounddown 을 이용해 내림을 하게되면?


두번째 Num_digits (내림하려는 자릿수)를 만약에 -1 이라고 입력을 하게되면? 끝자리 숫자에서 첫번째 자리를 버림한다는 뜻이고, -2는 끝자리 숫자에서 두자리를 버림하는 것을 의미, -3은 세자리, 0은 정수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바로바로 -1, 0 , -3 등 내림하려는 자릿수를 Num_digits 에 입력을 하면? 수식 결과를 확인할 수가 있다. 96100005 에서 -1 내림을 하게되면? 96100000 이 된다.



-2는 끝자리 숫자에서 두자리 100까지 내림을 한다는 것이고, -3은 끝자리 숫자에서 세자리 까지 1000 단위 내림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위의 숫자에서는 수식 결과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게 나온다.


엑셀 원단위 절사 쉬운 방법 으로

-1, -2, -3 자릿수가 아닌 0을 입력하게되면? 정수값을 가지게 되어 내림을 하지 않고 수식 결과를 보면 ROUNDDOWN 을 하기 전과 동일한 값이 나온다. ROUNDDOWN 함 수가 원래 0에 가까워지도록 수를 내림하는 것인데 0을 입력하게되면 본래 값과 같은 값이 나오게 된다. 의미가 없어진다.


엑셀 원단위 절사 쉬운 방법으로

위 사진과 같이 끝자리 숫자를 원단위 절사 를 위해서는? Num_digit 입력창에다 -1을 넣어주면 끝자리 숫자를 0으로 만들 수 있다.



위와 같이 9610005 -> 96100000 으로 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엑셀에서 채우기 핸들 기능을 이용해 아래와 같이


96100000 원 셀에 우측 하단에 +를 잡고 아래의 셀로 끌게되면? 채우기 핸들 기능으로 서울 외에 (부산, 천안, 대구, 대전, 창원, 인천) 지역의 기부금 원 단위 절사 금액을 구할 수가 있다. 끝자리 숫자가 모두 0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지금까지 '엑셀 원단위 절사 쉬운 방법'에 대해 배워봤다.

'IT > 엑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행, 열 고정 알아보기  (0) 2019.03.25
엑셀 줄바꿈 쉬운방법  (0) 2019.03.12
쉬운 엑셀 매크로 사용법  (1) 2018.12.13
간단한 엑셀 퍼센트 수식 계산  (0) 2018.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