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엑셀 행, 열 고정 알아보기

category IT/엑셀 2019. 3. 25. 23:59


엑셀 행, 열 고정 알아보기


Excel 사용시 행 또는 열을 고정시켜 작업을 해야할 때가 있다. 본글은 '엑셀 행, 열 고정'에 대해 배워볼 것이다. 기본적으로 엑셀에서 행 또는 COLUMN을 고정시키기 위해서는? '틀고정' 이라는 기능을 사용할 수가 있고, 보기에서 행 또는 열만을 따로 고정을 시킬 수도 있다. 방법은 어렵지 않으니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에 사진을 첨부했다. 



엑셀 행, 열 고정 알아보기 방법으로

Excel 버전은 상관없고, Excel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고 스프레드시트에 데이터를 입력 시켜 놓은 상황에서 아래와 같이



투자 순위가 있고, 구분은 투자 회사의 이름, 수익금 등이 스프레드시트에 입력이 되어있다고 가정한다면 이때 ROW 또는 COLUMN을 고정하려면? 아래와 같이 해야한다.



상단 항목중에 '보기' 에 들어가서 '틀 고정' 메뉴를 클릭하면 되는데~ 

기본 설명에는 위와 같이 나머지 시트를 스크롤하는 동안 시트 일부가 표시되도록 유지하는 기능을 말한다. 틀 고 정만을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첫 열 또는 ROW에 위치를 시키지 않아도 좋지만 본문에서는 행 또는 열을 고.정 시키는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아래와 같이 



스프레드 시트에 입력된 데이터 셀을 A1, B1, C1 에 위치를 이동시켰다.

열을 세로 이고, 행은 가로 이다. 고 정을 시키고자 하는 (세로, 가로) 항목을을 잘 봐두었다가 첫 셀에 항목의 이름을 적어주면 좋을 것이다. 


엑셀 행, 열 고정 알아보기 방법으로

위와 같이 보기 > 틀고정 에 들어가면? 

첫 행 고 정 (R)과 첫 열 고 정(C)가 따로 있다. 틀 고 정을 하면? ROW 과 COLUMN이 동시에 고 정이 되기 때문에 두가지 기능을 모두 사용하는 효과가 있지만 개별적으로는 위와 같이 앞에 '첫' 이 붙은 고 정 기능을 이용해야한다. 



셀의 위치는? 첫 열 또는 행을 고정시키는 기능이기 때문에 틀고정과 다르게 셀 포인트는 아무곳이나 위치해 있어도 상관없다. 먼저 사진과 같이 '첫 열 고정' 을 하게되면? 투자 순위인 1, 2, 3, 4, 5, 6, 이 고 정이 되서 스프레드 시트에서 셀위치를? 오른쪽으로 이동을 시켜도 '투자 순위' 1,2,3,4,5,6 은 고 정이 되어 계속 나타나게된다.



역시 취소를 할때도 셀 위치는 중요하지 않고, 보기> 틀고정> 틀 고 정 취소 를 클릭하면 쉽게 취소를 할 수가 있다.



첫 행 고정(R) 또한 동일하다. 항목에 해당되는 투자, 구분 , 수익금 을 계속 화면에 나타나게 하려면? 셀포인트를 아무대나 위치를 시켜도 상관이 없다. A1,B2, C3 에만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으면 문제가 없다. 첫 행 고정을 클릭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엑셀 행, 열 고정 알아보기 방법으로

ROW은 가로이기 때문에 항목중 투자, 구분, 수익금이 셀포인트를 아래로 내리게 되도 계속해서 화면에서 사라지지않고 고 정이 된다.



마지막으로 엑셀 ROW, COLUMN 고 정 모두 동시에 할 수 있는 기능인 틀고정을 사용하면? 위와 같이 격자모양으로 나타나게 되며 COLUMN은 (투자, 1,2,3,4,5,6)이, ROW은 (투자, 구분, 수익금)을 고 정 시키고자 원한다면? 셀 포인트를 B2에 위치시키고 틀고정을 하면 된다. 



위와 같이 (투자, 구분, 수익금)은 고 정이 되어 셀포인트를 아래로 내려도 화면에서 사라지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다.



COLUMN (투자, 1,2,3,4,5,6)도 고 정이되어 오른쪽으로 셀포인트를 이동시켜도 화면에서 사라지지 않고 계속 보이게 된다. 지금까지 틀고정 기능에 대해 알아봤다.

'IT > 엑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스크린샷 넣기  (0) 2023.08.12
엑셀 인쇄영역 설정  (0) 2019.08.05
엑셀 줄바꿈 쉬운방법  (0) 2019.03.12
엑셀 원단위 절사 쉬운 방법  (0) 2019.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