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쉬운 알PDF 용량 줄이기

category IT/프로그램 2019. 4. 9. 23:59


쉬운 알PDF 용량 줄이기


SNS나 공공기관의 제출양식으로 PDF를 업로드할때 제한 용량이 있어서 파일의 용량이 너무 큰 경우에는 압축을 해야한다. 본 글은 '쉬운 알PDF 용량 줄이기'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알PDF 뷰어는 피디에프를 다양한 포맷으로 변환할 수 있고, PDF 합치기, PDF 용량줄이기, 수정 등 다양한 편집기능 및 기본 뷰어 기능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Windows 윈도우즈 운영체제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프리웨어 성격을 띤 무료 program 이다. 가장 최근 업데이트 버전은 2.1로 2018년 12월 05일에 새로운 내용이 추가가 됐다. 특징이라면? 단순 뷰어기능만 있는 것이 아니라 피디에프를 수정하고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라는 점이고, 문자인식을 할 수 있는 OCR 기능도 있다. 구글드라이브, 드롭박스, 에버노트, 메일 등으로 문서 공유를 쉽게 할 수도 있다.



쉬운 알PDF 용량 줄이기 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아래와 같이 구글에서 알피디에프를 검색한다. 첫번째 사이트에 접속을 한다. 



알PDF 뷰어 다운로드 - 변환/편집, 합치기/용량 줄이기 - 알툴즈 라고 적혀있는 사이트를 마우스로 클릭 해 들어간다.



이스트소프트 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알집' 을 만든 그 회사의 program 이다. 사이트에 접속 후 '설치하기'를 누르면 인스톨 파일을 내려받기 할 수가 있다. 최소 작동되는 컴퓨터 사양으로는? CPU 1Ghz, RAM 1GB 이상이면 된다. 사용가능한 운영체제는? Vista (32/ 64bit), Windows 7 (32/64 bit), Windows 8 (32/64 bit), Windows 8.1 (32/64 bit), Windows 10 (32/ 64 bit) 에서 가능하다. 



설치하기를 클릭하면?

하단에 ALPDF21.exe 라는 설치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다. 마우스로 클릭을 하면? 위와 같이 이 파일을 실행하시겠습니까? 창이 나온다. 실행을 클릭한다



쉬운 알PDF 용량 줄이기 위해서 먼저 설치 과정을 마쳐야 한다.

라이선스 계약 동의에 '동의(N)'을 클릭한다.



이어지는 화면에서는?

'설치 시작(N)'을 클릭하기 전에 우측 하단에 '알툴바 추가 설치'를 선택해제 하고 설치 시작을 클릭한다.



다음 화면에서는 빠른 설치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도 하단에 있는 위메프/하프클럽 - 제휴 서비스 추가 와 zum을 홈페이지로 에 체크해제를 하고 빠른 설치를 클릭한다. 이스트소프트 프로그램이 성능도 좋고, 다 좋지만 이렇게 program을 설치시 제휴 서비스 추가를 하거나 하는 항목들이 많다. 빠르게 계속 > 다음 > 설치를 누르게 되면 나도 모르게, zum 홈페이지로 설정이 되고, 제휴 서비스가 브라우저에 즐겨찾기, 바탕화면에 나와있어서.. 랜섬웨어에 걸린것이 아닐까.. 그런 생각을 만들게 한다. 설치전에 체크를 해제하면 불편없이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쉬운 알PDF 용량 줄이기 를 할 파일의 용 량을 봤더니

1.54MB 이다. 사실 이것보다 더 큰 2MB 이상의 파일을 했어야 하는데, 자료 구하는 것이 쉽지 않아서 양해를 구한다. 보통 온라인에 파일 등을 첨부할때는 서류의 경우는 2MB를 초과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유튜브의 썸네일 이미지 용 량 역시 2MB를 넘지 못한다. 



쉬운 알PDF 용량 줄이기 를 할 파일을 바탕화면에서 더블클릭해 실행을 시킨다.

위와 같이 뷰어가 열리면서 왼쪽 상단에 파일을 마우스로 클릭한다.



위와 같이 다른 이름으로 저장 도 있고, 인쇄, 공유, 닫기, 설정 메뉴도 있다. 여기서 '최적화' 항목에 들어가야한다.


쉬운 알PDF 용량 줄이기 방법으로

최적화에 들어갔다면? 총 4가지 옵션이 있다.


웹 최적화 , 사무용도 최적화, 인쇄 최적화, 사용자 정의 (사용자가 크기를 지정할 수 있음)



용량이 가장 큰것은 인쇄 최적화, 사무용도 최적화는 그다음 크고, 가장 작은 것은 압축이 많이 되는 옵션은? 웹 최적화 이다. 아래에 dpi 가 숫자가 높을 수록 용량이 더 커지고 화질이 좋아진다. 2MB 를 훨씬 초과하는 대용량 pdf의 경우 최적화를 위해서는? 압축률이 가잫 높은 웹 최적화를 선택 한 후에 작동시키려면? '최적화'를 클릭하면 작업이 진행이 된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 할 위치를 지정해야하는데~

기본적으로 바탕 화면에 저장되게 하는 것이 가장 찾기가 쉽다. 이름은 특별히 지정을 하지 않는다면? 원본 이름에 뒤에 optimize 라고 최적화 표시가 붙는다. 계속 진행을 원하면? 저장을 클릭하면 된다. 


이렇게 해서 결과물을 봤더니

왼쪽이 오리지널 (원본) 파일이고, 오른쪽이 알PDF 로 용량 줄이기 를 한 후 사진이다. 1.54MB > 1.27MB로 압축이되었다. 화질은 크게 저하되거나 하지 않았다. 지금까지 '쉬운 알 PDF 용량 줄이기' 방법에 대해 배워봤다.

'IT >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S메모 다운로드  (0) 2019.07.12
다이렉트X 12 DirectX 최신버전 다운로드  (0) 2019.06.18
캐논 프린터 드라이버 다운로드 받아보자  (0) 2019.03.16
네이버 타자연습  (0) 2019.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