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글파일 용량 줄이기

category IT/인터넷 2019. 8. 27. 20:17


한글파일 용량 줄이기


일반 text 텍스트로 된 문서의 경우에는 파일크기가 작은 편이지만, 멀티미디어 (동영상, 사진) 등이 첨부된 file의 경우에는 용량이 커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본 글은 '한글파일 용량 줄이기' 방법에 대해 배워볼까 한다. 보통 한글 프로그램으로는? 한컴오피스 또는 ms 워드 WORD 프로그램을 사용할 것이다. 온라인에서 이미지를 줄여서 첨부하는 방법도 있지만, 한컴오피스 프로그램 자체에서 멀티미디어 (사진) 이미지의 용량을 쉽게 줄이기 할 수가 있다. 




Text 문서로만 작성이 된 문서는 파일크기가 얼마 되지 않는다.

원본 file을 텍스트로만 입력이 된 자료이기 때문에 외부로 보내기를 하거나 공유 등을 할때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file의 용량을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바탕화면에서 바로가기 아이콘을 한번 마우스로 클릭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한 다음 '속성'에 들어가면 파일크기를 볼 수가 있다.



멀티미디어 (동영상, 사진) 이미지가 들어가 있지 않은 원본 오리지널 텍스트로만 구성된 문서의 파일 크기는? 82.5kb를 차지한다.

이 문서에 멀티미디어 사진을 첨부해볼까 한다.


먼저, 파일에서 열기를 해 문서를 읽어온다. 그런다음 아래 사진과 같이



한글파일 용량 줄이기 를 하기 위해서는?

상단에 메뉴중 도구 옆에 있는 '그림'을 클릭 후 '그림 넣기'를 한다. 코알라, 꽃 사진 등 여러 이미지들이 있다. 원하는 그림을 넣고, 크기를 크게, 작게 변경할 수 있고, 원하는 위치에 이미지를 넣을 수 있다.



한글파일 용량 줄이기 를 하기 위해서는?

방금 그림 - 그림 넣기를 했다면? 그림 항목에 보면 캡션 아래에 '줄이기'가 보일 것이다. 아래 화살표 방향을 클릭 후 '용량 줄이기 설정' 에 들어간다.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뜰 것이다.

선택 사항에서 삽입한 그림 크기에 맞춰 줄이기, 설정한 해상도(dpi)로 변경하기 에서 기본은 150으로 되어있는데 이 수치를 낮출수록 첨부한 그림 이미지의 화질이 떨어지고 용량은 줄어든다고 보면된다. 두개의 사항에 체크를 한 후 확인을 누른다.



그런다음 방금 내용을 저장 기록 해야하기 때문에

파일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클릭한다. 



이어지는 화면에서는 찾기 쉽게 바탕화면에 위치를 시키고 파일 이름을 '용량 줄이기 후'라고 입력 후 저장을 클릭했다.



이렇게 해서 결과 화면이다. 한글파일 용량 줄이기 를 해봤는데~ 텍스트로만 구성된 문서의 파일 크기는? 82.5kb 였고, 그림 하나를 넣었을때는 98.0kb 였고, 이 그림을 용량 줄이기를 했더니 오른쪽 사진과 같이 857KB로 최적화가 됬다. 멀티미디어가 하나가 들어가서 파을크기에 큰 차이가 없지만 만약 GB 급 파일크기의 문서였다면? 상당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한글파일 용량 줄이기' 방법에 대해 배워봤다.

'IT >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  (0) 2019.09.03
코레일 청소년드림  (0) 2019.09.02
2019 하반기 별자리운세  (0) 2019.07.29
사주풀이 도우미  (0) 2019.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