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페메 읽음표시, 읽지않음

category IT/페이스북 2024. 2. 21. 01:12

 

페메 읽음표시, 읽지않음

 

facebook messenger 를 하다보면 상대방 (친구)가 내 메세지를 읽었는지 읽씹했는지 궁금할때가 있다. 본 글에서는 '페메 읽음표시, 읽지않음' 일때 어떻게 표시가 되는지 그리고 '읽지 않은 상태로 표시' 기능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실험은 아주 간단하다. 두개의 Facebook Messenger 계정이 있어야 하고 두대의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으면 누구나 테스트를 해볼 수 있다. 

 

 

고등학교 또는 토익, 자격증 시험을 보면 OMR 답안지를 작성할 것이다.

페메 읽음표시, 읽지않음 확인은? OMR 답안지에 마킹을 할때 경우를 생각해보면 바로 이해가 갈 수 있다. 왜그런지는? 아래에 자료들을 보면 알 수 있다, 자 그러면 지금부터 실험 결과를 공개할까 한다. 아래에 첨부한 스크린샷을 찍어 실험에 필요한 과정들을 기록했다.

 

 

PC웹이 아닌 모바일 Facebook messenger 앱 환경에서 봐야 보다 쉽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Messenger 앱을 실행시키면?

 

 

기본 말풍선 홈에서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이다.

페이스북 메신저는 사진과 같이 색상으로 현활 (현재접속) 메세지를 받았는지 확인할 수가 있다. 파란색 동그라미 아이콘은? 메세지를 누군가가 내게 보냈을때 나오는 표시이고, 초록색 동그라미는? 현재 접속해있는 친구, 사용자 를 나타낸다.

 

 

가장 최근에 접속한 사용자가 가장 왼쪽 초록색 표시로 나온다.

페메 읽음표시, 읽지않음 설명을 위해 이 사용자와 대화를 나눠본다면? 

 

 

상대방 (친구) 에게 ㅋㅋㅋ 웃는 문자를 여러 메세지를 보냈다.

이때 확인해야할 것은? 바로 빨간색 테두리를 쳐놓은 아이콘의 상태이다.

OMR 답안지에 컴퓨터 싸인펜으로 마킹을 할때를 잠시 2초간 생각해보자 다음 사진으로 이어서 설명을 한다.

 

 

페메 읽음표시, 읽지않음 에 대해 궁금증이 있으신분들을 위해

왼쪽은 메세지가 상대방 (친구)에게 제대로 전송이 됐음을 의미 (전송 OK)

오른쪽은 메세지가 상대방 (친구)에게 아직 전송이 덜 되었음을 의미 (비전송)

시험 문제를 풀고 OMR 답안지에 컴퓨터 싸인펜으로 마킹을 할때를 생각하면 된다. 검정색으로 동그라미 공간에 모두 칠해야 인식을 한다. facebook messenger 에서 메세지를 전송함에 있어도 확인하는 방법은 이와 같다. 정상적으로 마킹을 했다면? 파란색 동그라미 안에 하얀색으로 v 체크표시가 나타나고, 아직 전송중일때는 상대방에게 전달이 되지 않은 상태로 하얀색 동그라미 안에 파란색 v 체크표시 가 나타난다. 

오른쪽 비전송상태의 경우는 주로 어느때 나타날까?

사람들이 밀집해 있는 장소, 공연장, 극장에서 (사진, 동영상)을 친구에게 전송할때 주로 이같은 문제가 생긴다. 저 상태로 계속 나오면 전달이 되지 않은 것이다. 친 구 가 '너 아까 나한태 머 보냈다면서? 아무것도 안왔는데?' 라는 말을 들을 수 있다. 

 

 

페메 읽음표시, 읽지않음 확인법으로

친구, 상대방이 메세지를 확인했다면? 위에 첨부한 사진과 같이 말풍선 아래에 더이상 파란색 동그라미에 체크가 아니라 프사(프로필사진) 모양 아이콘으로 변경이 된다. 좌측 상단 < 아이콘을 눌러 이전 화면으로 나가도 메세지 화면에서도 프사 아이콘이 보인다. 

 

 

그러면 Facebook messenger 모바일 앱에서 빨간색 불이 7개 있음의 의미는 무엇인가?

한사람이 7번 메세지를 보냈다가 아니라, 7명에게 메세지 갯수는 확인전까지는 알 수가 없고 열어봐야 알 수 있다. 총 7명이 내게 메세지를 보낸것이다.

 

 

Facebook Messenger 앱을 실행시키면?

이렇게 '읽지 않은 메시지 7개' 라고 나온다. 우측 상단을 보면 파란색 동그라미 아이콘들이 총 7개 있어야 한다. 7명이 내게 메 세 지 를 보냈음을 의미한다.

 

 

7명이 내게 메세지를 보냈지만 한명이 얼마만큼 많은 Message를 보냈는지는 사진과 같이 열어서 확인을 해보기 전까지는 알 수가 없다.

이 친구 사용자는? 18개 이상의 Message를 내게 보냈다. 

 

 

페메 읽음표시, 읽지않음 에 대한 설명은 끝났고, 추가적인 내용으로 페 메 에 이런 기능이 있다.

사진과 같이 대화상대 친구의 프로필 사진 화살표 방향으로 손가락을 이용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밀면?

 

 

사진과 같은 메뉴가 나온다.

대화를 삭제할 수가 있고, 알람을 설정할 수가 있다. 그런데 가로 세줄 아이콘이 있는데 이 기능은?

 

 

facebook 읽지 않은 상태로 표시 라는 기능이 있다.

이 기능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분들이 많은데~ 무엇이냐면? 이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아까는 분명 읽지 않은 메시지 가 7개 있었는데 1개가 늘어서 8개가 됐다.

그렇다 이 기능은? 내 환경에서만 적용이 되는것으로 '읽지 않은 메시지'를 화면에 남겨두고 싶을때 사용하는 기능이다. 친구와 대화를 주고받고, 이 기능을 사용한다고 해서 친구의 대화창에서 메시지를 읽지 않음 으로 상태가 변하거나 하지 않는다. 말그대로 그냥 내 환경에서만 친구와 어떤 중요한 토론을 했는데, 추가로 다시 들어가 읽어야 하는 내용이 있기 때문에 이 기능을 사용하면 앱 상에서 숫자가 표시되기 때문에 읽어야 한다는 의무감? 같은것을 주게되어 본인이 다시 확인해야한다는 의식을 가지게 된다. 지금까지 '페메 읽음표시, 읽지않음' 관련 내용글이었다.

'IT > 페이스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이스북 메신저 로그아웃 알아보기  (4) 2024.04.03
페이스북 메신저 PC  (1) 2024.02.16
페메 별명 오류  (1) 2024.02.11
페이스북 타임라인 숨기기 해제  (1) 2024.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