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아이폰 NFC 켜기

category IT/아이폰 앱 2020. 12. 27. 22:34


아이폰 NFC 켜기


국내에서 애플 iPhine을 처음 구입해서 사용하고 거의 모든 사용자들이 아이폰은 NFC 켜기, 끄기 가 가능한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궁금증을 가진다. 필자 또한 오랜 시간 동안 apple iPhone 을 사용해오면서 근거리 무선 데이터 통신 기술을 아직까지 사용을 해본적이 없다. 원래 iPhone 에서 엔에프씨 기능은 iPhone 6 이후에 나온 소프트웨어에서 Apple Pay 애플페이 기능이 추가 되면서 결제를 위한 기능인데, 애플페이는 국내에서는 사용할 수가 없고, 해외에 가맹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국내에 삼성페이와 같이 결제에 사용할 수 있지만 꼭 엔에프씨 기능이 결제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가까운 거리에서 근거리로 무선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요즘과 같은 인공지능시대 iOT 시대에 가정에서 에어컨, 청소기, 전등 등에 엔에프씨 스티커를 부착해서 iPhone을 이용해 태깅을 하면 스위치 효과로 가전제품들을 켜기, 끄기 할 수가 있다. 본 글에서는 '아이폰 NFC 켜기' , 끄기 가 가능한지 유무와 불가능 하다면 이유, 나아갈 방향에 대해 알아보는 내용글이다.



블루투스 BluteTooth 는 블루투스 이어폰, 블루투스 전자제품 등 일상에서 흔히 선이 없는 제품을 사용할 때 사용을 하므로 사람들에게 너무나 친숙해져 있다. 하지만 엔에프씨는 어떤가? 영문으로는 Near Field Communication 의 약자로 13.56MHz 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해 약 10cm 근거리에서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는 비접촉식 무선통신 기술을 말한다. 



사진과 같이 엔에프씨 리더기가 있는 가맹점에서는?

물건, 상품 등을 결제할때 체크/신용 카드를 휴대하지 않고도 아이폰 으로 결제를 할 수가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이용이 불가능하지만 가까운 미래에는 어플을 통해 카드등록을 하면 국내에서도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아이폰 NFC 켜기 - 인식을 하는 사진이다.

기존적으로 iPhone 은 엔에프씨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을 활성화/비활성화 켜기, 끄기 를 설정할 수가 없다. 기본적으로는 켬 활성화 상태이며 아이폰 NFC 태그가 감지됨, 감지했습니다 라고 진동 알림음을 받은적이 있을 것이다. 근처레 근거리 무선 통신 마크가 부착되어있는 제품과 가까이에 있을때 이런 메세지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사진과 같이 리더기 앱을 통해 Scan 을 할 수도 있다.



아이폰 NFC 켜기, 끄기 설정을 할 수는 없지만 사용범위는 광범위 하다.

스마트폰으로 도어락을 간편하게 닫기, 열기 할 수 있으며,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때 사용할 수 있고, 쿠폰을 저장해 쇼핑에 참여하거나 멤버십 포인트를 적립할 때도 사용할 수 있다. 



블루투스 Bluetooth 무선통신과 같이 엔에프씨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은?

짧은 거리에서 스마트폰 간에 P2P 파일 데이터 교환 , 전송 등을 할 수가 있다. 가까이에 두대의 기기를 연결시켜야 한다.



안드로이드폰의 빠른설정창 화면이다.

아이폰 NFC 켜기, 끄기 설정이 안드로이드폰 처럼 가능하고 국내에서 애플페이를 사용했으면 좋겠지만 현재로서는 불가능한 일이다.



안드로이드는 애플 소프트웨어인 iOS 운영체제에 비해 폐쇄적이지 않고 개방적인 정책으로

모바일 데이터, 배터리, 저장공간, 메모리 를 사용자가 얼마나 소모를 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iPhone 에서는 절대 불가능한 일이다.



아이폰 NFC 켜기 , 끄기 설정을 할 수 없는 것이 참 아쉬운 점이지만

가까운 미래에는 삼성페이 처럼 별도의 앱을 설치하면 엔에프씨 단말기를 설치한 매장에서 결제를 할때 사용을 할 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아이폰 NFC 기능이 항상 켜져 있기 때문에 태그가 감지됨 메세지가 뜨거나 대중교통을 이용시에 체크/신용 카드로 리더기에 대서 결제시에 인식을 하지 않는 불편함이 있는데, 이런 문제는? 전자파차단 차폐 대중교통 카드 인식 시트를 이용하면 간단히 해결을 할 수 있다. 가격은 500~5000천원 정도이며 온라인에서 검색시 '전자파차단 차폐 대중교통 카드 인식 시트'라고 거검색하면 된다. 또한 단순 차폐 인식 시트 , 결제용이 아닌 아이폰 NFC 기능을 활용해 집안에서 iOT 기기들을 ON/OFF 관리를 하려면? 엔에프씨 태그 스티커 를 검색하면 된다. 가격은 250원~ 1500원 스티커가 있다. 가격이 상당히 저렴하며 사용시에는 엔에프씨 for iPhone 앱을 사용 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가까운 미래에는? 국내 iPhone 사용자는 300만명이고 Apple Pay 국내 서비스 도입을 많은 사람들이 간절히 원하고 있다. 현재 시중 은행들은 애플페이 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아직 애플측과 협의중이라고 한다. 지난 17년에 카드사들은 애플과 협상을 벌였으나 수수료와 엔에프씨 단말기 보급 등 문제로 결렬이 된바 있다고 한다. 이런 불편한점, 국내에서 시행되기 어려운점을 보완하기 위해 현재 스타트업 회사인 모비웨이브 에서 전용앱을 이용해 iPhone 엔에프씨 결제 단말기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가까운 시기에 서비스를 시행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상 지금까지 '아이폰 NFC 켜기' 끄기 가 가능한지 유무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알아보는 내용글이었다.

'IT > 아이폰 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 앱 다운로드 안됨  (0) 2021.01.26
아이폰 앱제거  (0) 2020.12.15
clockology 페이스 다운  (0) 2020.11.29
아이폰 상단바 사라짐  (0) 2020.11.15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