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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자동차정비기사

category 자격증 정보 2016. 10. 7. 23:57


국토교통부 자동차정비기사

자격명: 자동차정비기사
영문명: Engineer Motor Vehicles Maintenance
관련부처: 국토교통부
시행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

국토교통부 자동차정비기사

시험정보
시험수수료

필기: 19,400원
실기: 64,600원




국토교통부 자동차정비기사

출제경향

자동차정비에 관한 최상급의 지식 및 기능을 가지고, 작업현장의 지도 및 감독, 경영층과 정비 생산계층을 유기적으로 결합시켜주는 관리자로서의 역할과 각종 공구 및 기기와 점검 장비를 이용하여 엔진, 새시, 전기장치 등의 결함이나 고장부위를 진단하여 정비작업 또는 지시를 내릴 수 있는 직무의 수행능력을 평가한다.

필기 시험 항목으로는

시험과목
현행 (~2011년)
[4 과목]
1. 일반기계공학
2.기계열역학
3.자동차정비
4.자동차공학

시험시간 2시간
-> 2012년 이후에 변경됨
[5과목]
1. 일반기계공학
2.기계열역학
3.자동차기관
4.자동차새시
5.자동차전기

비고 * 필답형 시험 추가, 자동차정비 실무내용 평가
시험시간: 2시간 30분


실기 시험 항목으로는

시험방법: 작업형
시험시간: 6시간
배점: 작업형 100점

~2011년 현행

변경 (2012년 이후)

복합형 (필답형+ 작업형)
필답형 : 1시간 30분
작업형 : 6시간정도

필답형: 50점
작업형: 50점


*필답형 시험 추가 
자동차정비 실무내용 평가




국토교통부 자동차정비기사
취득방법은

1. 시행처: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대학의 자동차공학, 자동차기계공학, 기계공학 등
3. 시험과목(5과목)
필기: 1. 일반기계공학, 2.기계열역학, 3.자동차기관, 4.자동차새시, 5.자동차전기
실기: 복합형(자동차정비작업 필답형 + 작업형)

4. 검정방법(복합형)
- 필기: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필답: 1시간30분, 작업형(6시간 정도)

5. 합격기준
- 필기: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필답형50점 + 작업형50을 100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개요
자동차의 제작 및 부품생샌이 첨단기술화 되어감에 따라 자동차정비는 단순한 재생수리에서 종합정비 형태로 바뀌어 가고 있으며, 시설정비의 현대화와 정비기술의 고도화가 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공학분야에 관한 기술지식을 갖고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자동차 정비업무의 기술적 부분을 담당하거나 지도 등의 업무를 수행할 전문 기술인력양성이 필요하게 됨.

수행직무 
자동차정비 분야에 대한 공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자동차의 엔진, 전자제어장치, 전기, 새시부분의 점검을 통해 직접 정비를 하거나 정비를 지도, 감독한다. 또한 냉각수, 윤활유, 충전상태, 유압 등 사고예방을 위한 일상점검과 정기점검을 실시하며 낡은 부품을 교체하거나 정비를 수행한다. 엔진부분, 전기부분, 새시부분으로 나누어 업무를 수행한다.

국토교통부 자동차정비기사

진로 및 전망으로는

- 주로 자동차 업체의 생산현장이나 판매 및 A/S부서, 외제차수입업체, 자동차정비업 체, 자동차운수업체에 취업하며, 일부는 카센타, 카인테리어, 밧데리점, 튜닝전문점, 오토매틱전문점을 개업한다. 자동차관리법에 의해 자동차운수사업체, 자동차 점검정비업체의 정비관리자로 고용될 수 있다. 자동차정비분야는 당분간 현재 고용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기술인력이 부족한 편이어서 자격을 취득할 경우 진출하는데 유리할 전망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자동차생산 기술의 발달에 따른 품질향상은 고장률의 감소와 사고의 감소를 가져오게 되어 정비인력을 줄이는 방향으로 작용하게 된다. 동시에 자동차의 선택사양이 다양해지고 액세서리 부속품의 장착 및 고장수리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여 이를 상쇄할 것이다. 기술적인 면에서는 자동차전기 및 전자관련 기술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장기적으로는 카일렉트로닉스산업(자동차전자화)의 발전을 재래차의 혁신적 대체를 목적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및 하이브리드차 등 미래형 자동차의 개발과 재래차의 점진적 개량을 목적으로 하는 환경 안전장치(충동경보장치, 헤드업디스플레이, 경량신소재차, ECU 등), 편익증대장치(내비게이션시스템, 전자조향장치, 전자완충장치 등) 등의 개발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산업자원부, 21세기 한국산업의 비젼과 발전전략, 1999 참조) 이에 따라 자격취득 후에도 미래기술변화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