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상혈압 범위 어떻게 구분하나

category IT/인터넷 2017. 8. 5. 23:53


정상혈압 범위 어떻게 구분하나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거나, 군대에 입대하기 전에 신체검사, 또는 운전면허 시험 중 신체검사를 받을때, 보건소에서 하는 정기검진 등을 받을때

일반적으로 손목을 걷어서 맥박을 재고 혈압을 측정한다. 어떤 정밀 검사에 있어서 빠지지 않는 것이 있다면? 바로 피를 뽑는 피검사와 '맥박 혈압을 재는 검사'는 정말 빠지지 않는다. 그만큼 우리 신체의 이상이 있는지 없는지 검사를 할때 '혈압검사'는 정말 중요한 것 같다.

본 글에서는 정상혈압 범위 어떻게 구분하는지 에 대해 알아볼까 한다.

정상혈압 범위 어떻게 구분하나


용어에 대한 설명부터 하겠다.


고혈압 (hypertension) 은 18세 이상의 성인에서 수축기 혈 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 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혈 압이 높게되면 여러 질환에 걸릴수 있다고 하는데, 심한 정도에 따라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원인으로는? 가족력, 음주, 흡연, 고령, 운동 부족, 미안, 짜게 먹는 식습관, 스트레스 등의 환경적, 심리적 요인이 있다고 한다.


저혈압 (low blood pressure) 라고 하고, 수축기 혈 압이 90mmHg 보다 낮으면 저 혈 압 이라고 한다. 이런 low blood pressure 가 나타나는 원인에는? 환자 개개인의 나이, 동반질환, 생리기능 에 따라 blood pressure 이 낮아지는 것에 대한 적응도 달라지고 증상과 예후도 달라진다고 한다.

일상 생활에서 혈 압이 너무 높아도, 너무 낮아도 건강에 적신호가 될 수 있다고 한다.


그럼 정상혈압 범위 어떻게 구분하나?

혈 압 분류표를 보면


정상인의 수치는

수축기 혈 압 (mmHg) 가 120 미만 이며 이완기 혈 압 (mmHg)가 80 미만일 때 정상 범위라고 한다.


고혈압 전단계는

수축기 혈압 (mmHg)가 120 ~ 139 이며 이완기혈압 (mmHg)가 80~89 범위 라고 한다.


1 단 계 고 혈 압 범위는?

140~159 mmHg , 또는 이완기 혈  압이 90~99 일때 라고 한다.


2 단 계 고혈압 범위는?

수축기 혈압이 mmHg 가 160 이상 또는 이완기혈압이 100이상 일때 라고 한다.


정상혈압 범위 어떻게 구분하나


저 혈 압 의 경우 수 축 기 가 90 미만, 이오나기가 60 이하를 기준으로 저 혈 압 이라 한다.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켜 두통, 메스꺼움, 어지러움증 등을 동반하며 아침에 주로 발생을 하게되고, 피부색이 창백해지면서 심한 경우에는 기절을 할 수도 있다고 한다.


따라서, 생활 습관을 바꾸고, 기름진 음식, 패스트 푸드 등을 멀리 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너무 짠 음 식은 피하는 것이 좋고, 주 4회 이상 최소한 30분 씩 유산소 걷기 운동등을 하게 되면 좋은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다음은 관련 글이다.

교보생명 고객센터 전화번호


미나리 효능, 논공미나리 알고 먹자


아몬드 효능 & 하루 섭취량 & 보관법


마나나 칼로리, 효능, 보관법 알아보자


지금까지 정상혈압 범위를 어떻게 구분하는지에 대해 알아봤다.

'IT >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학교 수강신청 성공하자  (0) 2017.08.08
2017 근로장려금 지급일  (0) 2017.08.06
해태 아이스크림 종류는?  (0) 2017.08.04
동대구 인천공항 리무진 버스 시간표  (0) 2017.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