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네이버 클라우드 휴지통 비우기

category IT/인터넷 2018. 5. 4. 23:59


네이버 클라우드 휴지통 비우기


컴퓨터 pc에도 저장용량이 가득차게되면 속도저하 문제가 발생하거나 다운되는 현상을 경험할 수가 있다.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에서 클라우드 용량을 무료로 30GB를 제공해준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pc 하드의 자료를 이곳에다 백업을 해놓을 수 있지만, 4K 초고화소 영상, 및 5K 화소의 사진들을 보관하고 있다면? 30GB 용량은 결코 많지가 않을 것이다. 네이버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클라우드의 저장용량은 30GB 이지만 pc와 다르게 용량이 가득 찬다고해서 속도저하가 발생하거나 다운되거나 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사용하지 않는 자료들이 있다면? 새로운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서 기존의 데이터들은 삭제해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본 글은 '네이버 클라우드 휴지통 비우기' 방법에 대해 배워볼까 한다.


네이버 클라우드 휴지통 비우기 방법으로는?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두개씩 Naver 계정을 만들었을 것이다.

메일 서비스와 함께 사용할 만 한 것이 클라우드 서비스 이다.


무료 30GB여서 고용량의 영상, 사진 들을 저장하기에는 부족하지만 저용량의 텍스트나 문서들을 저장하기에는 충분한 용량이다.


네이버 클라우드 휴지통 비우기를 하기 위해서는?

naver 계정에 로그인을 한 다음 메일에 들어간다.

그리고 사진과 같이 상단에 다섯번째 항목에 있는 구름아이콘을 클릭한다. 


그러면 왼쪽에 상태 화면에 보면

왼쪽에는 현재까지 사용한 용량이 적혀있고 오른쪽에는 기본 제공하는 30GB 저장용량이 표시된다.

화면에서 사용한 저장용량인 10.7GB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나온다.

내용량 보기 항목을 클릭하면?

폴더 및 파일에서 사용한 용량과 본문 검색 색인, 휴지통, 사용 가능한 저장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추가로

- 전체 용량에 휴지통 용량도 포함이 된다.

- 사용중 용량에 공유중 용량도 포함된다.

- 본문 검색 사용 시, 검색 색인을 위해 네이버 클라우드 저장 공간을 일부 사용한다.


즉 삭제한 데이터가 있다면? 기본적으로는 휴 지 통으로 이동이 되기 때문에 휴 지 통을 비워줘야지 전체 사용가능한 공간이 늘어나는 셈이다.


네이버 클라우드 휴지통 비우기 를 하기 전에

파일별 보기 항목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문서, 사진, 동영상, 음악, 압축, 기타) 에서 얼마만큼 데이터를 보관했는지 한눈에 식별이 가능하다.


네이버 클라우드 휴지통 비우기 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삭제할 파일을 선택해야 한다. 복수일 수도 있고, 낱개 일수도 있다. 삭제하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 한 후에 '삭제'를 클릭한다.



그러면 위와 같이 선택한 항목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라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함께보기/앨범에 추가된 사진도 함께 삭제되며, 삭제된 항목은 휴지통으로 이동된다고 안내가 되어있다. 계속진행을 하려면? 확인을 클릭한다.


네이버 클라우드 휴지통 비우기 방법으로

방금전에 제거할 파일을 선택 후 삭제를 했다.

다시 왼쪽 카테고리에서 휴지통에 가서 제거한 파일을 다시 선택해서 삭제를 해야한다.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올 것이다.


휴지통에 있는 전체항목(3개)을 모두 삭제하시겠습니까? 라는 문구와 함께 휴지통에서 삭제한 항목은 다시 복구가 불가능하다고 나온다.

계속진행을 하려면 확인을 클릭하면 된다.


네이버 클라우드 휴지통 비우기 를 지금과 같은 과정을 일일히 하기에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본문에서 저장용량보기에서 '파일별보기'에 보면 휴 지 통 자동 삭제 기간 설정 이 있는데 마우스로 항목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이다.


자동 삭제를 할 수 있는 기능인데~ 자동 삭제 안함, (5일 후, 15일 후, 30일 후, 50일 후)영구 삭제가 되게 설정을 할 수가 있다.

보통은 5일 후로 설정을 해놓으면 빠르게 휴 지 통을 비울 수 있다.


지금까지 '네이버 클라우드 휴지통 비우기' 방법에 대해 배워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