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글 하이퍼링크 설정 & 제거

category IT/프로그램 2023. 8. 18. 01:18

 

한글 하이퍼링크 설정 & 제거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시 문서작업을 할때 보다 원활하게 할 수 있게끔 멀티미디어를 활용할 수가 있는데 ~ 그중에 외부링크를 걸어 연결시키거나 문서 처음 위치로 빠르게 이동을 시킬때는 hyperlink 라는 기능을 이용한다. 본 글은 '한글 하이퍼링크 설정 & 제거' 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볼까 한다. 

 

 

한글 하이퍼링크 설정 & 제거 하는 방법으로는? 먼저 한컴오피스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hyperlink 를 적용할 문장을 완성시킨다. 본문에서는 위와 같이 '한글 하이퍼링크 설정 & 제거' 를 입력했다. 

 

 

사진과 같이 hyperlink를 적용하고자 하는 문장을 마우스로 드래그 한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한다음 '하이퍼링크' 를 클릭한다. 단축키는? Ctrl + K, H 이다.

 

 

한글 하이퍼링크 설정 & 제거 하는 방법으로 위와 같이 hyperlink 기능은? (현재 문서, 책갈피, 문서의 처음, 개요, 표, 그림, 수식) 등에서 사용할 수가 있다. 또한 연결 종류에서 한글 문서인지 연결 대상은 현재 문서 인지 외부 포털인지 선택을 할 수 있다. 위 화면과 같이 책갈피에서 '문서의 처음'을 선택하고 넣기를 하게 되면? 예를들어 100페이지에 특정 문구에 hyperlink를 넣었다면? link를 클릭하면 문서의 처음으로 가게 된다. 보통 끝부분에 hyperlink를 추가한다.

 

hyperlink가 추가되면? 위와 같이 밑줄이 쳐지면서 파란색으로 표시가 된다. 마우스로 클릭 시 hyperlink 속성의 내용대로 실행이 된다. 문서 처음으로 가거나 웹 포털 사이트 link를 열거나 할 수 있다.

 

 

한글 하이퍼링크 설정 & 제거 하는 방법으로 '웹 주소'를 연결하고자 한다면? 연결 종류를 클릭 후 웹 주소를 선택 하면 된다. 그밖에 전자 우편 주소, 외부 어플리케이션 문서 등을 이용할 수도 있다.

 

위와 같이 유튜브 주소를 넣을 수도 있다. 

 

 

hyperlink를 적용시키면 위와 같이 문장에 단어 등에 넣을 수가 있다. 구분은 밑줄이 그어지고 파란색상으로 표시가 된다.

 

 

파란색 밑줄을 클릭 하면? 이렇게 웹 주소를 넣었다면? 유튜브 동영상을 link 적용을 했기 때문에 클릭 시 웹 포털 사이트가 열리면서 YouTube 동영상이 재생된다.

 

 

한글 하이퍼링크 제거 하는 방법으로는?

사진과 같이 적용된 hyperlink 문장을 마우스로 드래그 한다음 마우스 우클릭 해 '하이퍼링크'를 클릭한다. 

 

 

그러면 화면과 같이 하이러핑크가 이미 입력되어 있습니다. 하이퍼링크를 고칠까요? 물음에 '고침'을 누르면 된다.

 

 

연결 종류 및 연결 대상에는 적용시킨 hyperlink 정보가 보일 것이다. 이것을 제거 하는 방법은? 하단에 연결 문서 열기에서 '연결 안 함(X)'에 체크를 하고 고치기를 누르면 된다.

 

그러면 이렇게 파란색에 밑줄 그어진 hyperlink 설정이 제거가 된다. 지금까지 '한글 하이퍼링크 설정 & 제거' 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