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페메 잠금

category IT/페이스북 2020. 11. 21. 22:10


페메 잠금


회사에서 혹은 학교에서 필자의 절친, 친구는 메세지를 엿보는 것을 좋아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개인프라이버시 영역이라 매너가 좋으신 분들은 남의 메세지를 엿보는 짓을 하지 않지만 회사 직장 상사나, 친구는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오늘, 내일 지각한 이유를 알고자 궁금해하는 것일수도 있지만 어쨌든 메시지는 개인의 프라이버시 영역이기 때문에 직장 상사나 동료와 공유하는것이 꺼린다. 이런 이유에서인가 Facebook Messenger 는 최신 업데이트를 통해 과거에는 없었지만 보안적인 면을 강화해주었다. 카카오톡의 개인/보안의 화면 잠금을 하는것과 같이 Face ID 안면인식 기술을 이용해 메세지를 엿볼 수 없게, 앱에 들어갈때마다 생체인증 인식을 통과해야지만 앱을 실행할 수 있다. 본 글에서는 '페메 잠금' 기능을 설정하는법을 설명하는 내용글이다.



은행도 그렇지만 개인프라이버시 영역이 있는 메신저 앱 같은 경우에는?

보안적인 기술이 들어가 매번 앱을 실행할때마다, 화면 잠금을 할때마다 암호를 묻는 기술을 도입하는 경우가 있다. 아직 모든 메신저 앱이 이 기능을 만든것은 아니지만 가까운 미래에는 거의 모든 앱에서 이같은 보안기술을 적용해 앱 업데이트를 하면 사용할 수 있게 만들지 않을까 생각한다.



카카오톡 kakaotalk 에서는 페이스북 메신저 보다 훨씬 더 전에

이러한 기능을 만들어두었다. 설정에 개인 보안에 들어가서 화면 잠금에 가면? kakaotalk 앱을 실행할때 마다 암호를 입력해야한다. 이때 암호는 숫자 4자리로 할지 아니면 생체인증 기술인 Touch id, Face id 로 간편 인증을 할지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다. 위에 첨부한 사진은 페메 앱 잠금 기능을 활성화 시켰을때 나오는 화면이다. 특이한 점이라면? Touch id 지문인식이 아니라 최신기기중에서도 고급기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생체기능인 FACE ID 페이스 아이디 를 이용해서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가 있다라는 점이다. 설정에서 Touch ID 항목은 없어서, 구형 기기에서 사용이 되는지는 아직 테스트 해보지는 못했다.



페메 잠금 기능은?

모든 버전의 Messenger 에서 사용이 가능하지는 않다. 가장 최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해야한다. 아이폰에서는 최신 버전은? Version 291.2 이다.



최신 소프트웨어로 업데이트를 마친 후

Facebook Messenger 앱을 실행 시킨다음 페메 잠금 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왼쪽 11시 방향에있는 본인의 프로필 사진 아이콘을 클릭한다.



다크모드, 휴대폰 번호, 알림 및 소리 메뉴들이 보이지만

이 기능은 개인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설정할 수 있는 메뉴로 '공개 범위' 항목에 들어가야 한다.



공개 범위에 들어왔다면?

비밀 대화, 차단된 계정, 스토리 공개 대상, 숨긴 스토리 등이 있지만 페메 잠금 설정을 하려면? 앱 잠금에 들어가야 한다. 기본은 해제 설정이 되어있을 것인데~ 이것을 해제가 아니라 활성화를 시켜줘야 한다.



여기 보면 Touch ID 가 아니라 FaceID 안면인식 기술이 필요하다고 나온다.

기본설정은 버튼이 왼쪽에 가 있지만 오른쪽으로 밀면 기능이 활성화가 되면서 초록불이 뜨게된다. 



Messenger를 잠금 해제하려면 FaceID 또는 암호가 필요하고, 페메 가 잠겨 있는 상태에서도 메시지 알림에 답장을 보내고 전화를 받을 수 있다고 한다. 활성화를 시키면? 페이스 아이디 필요 아래에 항목을 보면?

1. Messenger를 나간 즉시

2. 앱을 나간 후 1분

3. 앱을 나간 후 15분

4. 앱을 나간 후 1시간

중에서 원하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보통은 1분 아니면 15분으로 설정을 해놓는것이 적당할 것 같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페메 잠금 기능을 활성화 시켰을때 화면이다.

매번 Facebook Messenger 앱을 실행시킬때 이렇게 잠금화면에 암호를 묻는 창이 뜬다. 처음에는 Face ID가 작동을 하지만 계속해서 인식을 하지 못하면 숫자로 된 암호로 입력을 할 수가 있다. 스마트폰의 잠금해제를 할때와 유사하다고 보면 좋을것 같다. 지금까지 Facebook Messenger "페메 잠금" 설정을 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내용글이었다. 

'IT > 페이스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이스북 검색기록 삭제 해보자  (0) 2023.04.20
페메 불꽃효과  (1) 2020.12.11
페메 미리보기  (0) 2020.04.13
페북 댓글 숨기기  (0) 2020.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