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비행기 보조배터리 허용 기준은?

category IT/인터넷 2017. 12. 17. 23:59


비행기 보조배터리 허용 기준은?


크리스마스가 며칠 남지 않은 지금부터, 이제 본격적인 겨울방학 시즌이다. 겨울 휴가, 겨울방학 시즌에 맞춰 해외에 여행을 가시는 분들이 많을것이다. 본 글에서는 해외여행시 반드시 알아야 하는 '비행기 보조배터리 허용 기준'에 대해 알아볼까 한다. 2016년인 작년도 7월부터 비행기를 탈 때 휴대전화나 카메라에 사용되는 리튬배터리를 1인당 최대 5개까지만 가지고 탈 수 있게 변경되었다. 이는 폭발물 위험성, 안전 문제 등 테러 등을 방지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조취로 보여진다.


보조배터리 용량이 160Wh를 초과하는 리튬배터리는 기내에 들어오는 것이 불가능 하다고 한다. 단, 160Wh 이하 리튬배터리는 승객이 직접 휴대하는 경우에만 기내로 반입할 수 있도록 하고 예외적으로는 160Wh 이하 리튬배터리가 전자장치에 장착됐으면 부치는 짐에 넣어둘 수 있다고 한다.

100Wh 초과에서 160Wh 미만 저장용량은 리튬배터리로 하면 1명당 2개 정도까지 반입이 가능하다.


예를들면)

배터리의 대명사 하면 '샤오미 보조배터리'를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판매하는 제품중에 10,000mAh 용량을 가진 제품은 최대 5개까지 휴대를 할 수가 있다고 한다. 


비행기 보조배터리 허용 기준은?


기내에 반입이 금지되는 물품으로는?

보조배터리 외에도 

비행기 탑승 전 짐을 부칠때에는 짐가방 안에 보조배터리나 라이터를 넣으면 안된다.


라이터나 전자담배 등 위험물품으로는?

기내 휴대만 가능하고, 짐으로 부치면 안전상의 이유로 반입이 금지되어 있다.


그리고 항공사 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셀카봉은 국내 항공사의 경우 기내 반입은 허용이지만, 해외 항공사의 경우에는 반입을 불허하는 곳이 있어

반드시 사전에 확인을 해봐야한다.

비행기 보조배터리 허용 기준은?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가격이 유럽보다 비교적 훨씬 저렴한 아시아 여행을 많이 가는 편이다

아시아 하면 (중국, 일본)이 대표적일 것이다.

비행기 보조배터리 허용 기준은?


중국 여행시 주의 점으로는?

수하물 탁송 제한 품목을 알아봐야 한다.


- 파손 또는 손상되기 쉬운 물품

- 전자제품 (노트북, 카메라, 핸드폰 등) 및 서류, 의약품

- 화폐, 보석, 주요한 견본 등 귀중품

- 고가품 (1인당 USD 2,500을 초과하는 물품)


리튬배터리 운송 제한

- 개인 용도의 휴대용 전자기기에 한하며 용량은 160Wh 이내로 제한

- 여분 배터리는 단락방지 포장상태로 5개 한하여 휴대수하물로만 운송가능. 단 5개 중 100Wh 초과 160Wh 이내의 고용량 배터리는 2개 이내로 제한된다.

예를들면 900Wh x 3개, 1200 x2개는 가능하다.


충전용 보조배터리에 대해서도 여분 배터리와 동일한 규정이 적용되며 중국 출발편은 특히 엄격히 적용 용량이 표시되지 않았거나 확인이 불가할 경우에도 운송이 허용되지 않는다고 한다.


다른 곳도 그렇지만 특히 중국으로 가는 항공편에서 보조배터리 는 엄격하게 적용 한다고 한다.

반드시 중국행 비행기를 탈때는 허용 기준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겠다.

비행기 보조배터리 허용 기준은?


비행기 출발전 수하물 기준으로 알아야 할 것으로는?

폭발성, 인화성, 유독성 물질은 휴대 및 위탁 수하물로의 운송이 모두 금지되어 있다.

페인트, 라이터용 연료와 같은 발화성 물질 인화성 물질 또한 해당되고, 산소캔, 부탄가스캔 등 고압가스 용기, 폭죽, 총기 등 무기 및 폭발류도 해당된다.

뿐만아니라 리튬 배터리 장착 전동휠, 탑승객 및 항공기에 위험을 줄 가능성이 있는 품목 모두가 여기에 해당된다.


소형 안전성냥 및 휴대용 라이터는 각 1개에 한해 객실 반입만이 가능하며 전자담배 역시 휴대 수하물로만 소지할 수 있다.

기내에서는 전자담배 기기를 충전하거나 사용할 수는 없다.

비행기 보조배터리 허용 기준은?


물이나 음료수, 화장품 등의 액체류는 국제선의 경우는 100ml 이하 개별 용기에 담아 투명 비닐 지퍼백에 넣으면 1인당 총 1L까지 휴대할 수 있고, 위탁 수하물로 보낼 경우에는 개별용기 500ml 이하로 1인당 2L까지 허용된다.


부득이하게 기내에서 약을 복용해야 하는 승객은 의사 처방전 등 관련 증명서를 준비해야한다.


지금까지 '비행기 보조배터리 허용 기준'에 대해 알아봤다.

'IT >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가격  (0) 2017.12.24
비금도 배편, 배시간 요금 안내  (0) 2017.12.19
세븐일레븐 택배 조회  (0) 2017.12.14
전자담배 부작용  (0) 2017.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