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노트북 사양보는법

category IT/인터넷 2018. 3. 12. 23:39


노트북 사양보는법


notebook 을 구입후 특정 응용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게임등을 할때 적합한 환경을 확인하기 위해서 사양이라는 것을 보게 된다. 본 글은 '노트북 사양보는법'에 대해 알아볼까 한다. 맥킨토시에서 하는방법과 Windows 형 운영체제에서 보는법 두가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맥킨토시 Mac 운영체제 환경에서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부팅후 왼쪽 최상단에 위치한 사과 모양을 눌러 '이 Mac에 관하여' 를 클릭한다.


다음 화면으로는? (개요, 디스플레이, 저장 공간, 메모리, 지원, 서비스) 등 항목이 보인다.

기본 화면에서는 상단부터 모델명 년도가 적혀있고, 그다음에는 프로세서, 메모리, 시동 디스크, 그래픽, 일련 번호 (시리얼 번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하드웨어 HDD 또는 SSD 정보를 확인하고자 한다면? 항목중 '저장 공간'을 클릭 하면 되고, 그 옆에 메모리 항목을 클릭하면 현재 기기에 몇개의 슬롯에 메모리가 장착되어있고 성능은 몇 MHz 에 DDR 몇인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배터리 성능 정보라든지 다른 기타 상세한 하드웨어 정보를 얻고자 한다면? '시스템 리포트'를 누른 후에 블루투스, PCI, 그래픽/디스플레이 에서는 그래픽카드 GPU , 이더넷 카드 는 네트워크 카드 정보, 저장 장치에는 어떤 유형으로 포맷이 되어있는지 , SSD 또는 HDD 인지 PCI 인지 등의 정보가 나온다.


맥킨토시에서 '노트북 사양보는법'은 매우 간단하다.

아래는 윈도우에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겠다.


노트북 사양보는법 Windows 운영체제 편

먼저, 아래 사진과 같이 다음 url 주소를 입력 후 사이트에 접속을 해야한다.

https://www.cpuid.com/softwares/cpu-z.html

이다.


위의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이다.



노트북 사양보는법 Windows 운영체제 에서는?

위와 같이 CPUID 사이트에 접속을 하고, 소프트웨어를 클릭 후 마우스 휠을 이용해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다 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이다.


노트북 사양보는법 으로 DOWNLOAD 라는 영문과 함께 클라우드 아이콘이 있는 위치에 보면 VERSION 은 1.83 이다. 윈도우에서 이용이 가능한 프로그램이고 사진에 체크해놓은 ZIP ENGLISH 를 클릭 하여 프로그램 설치파일을 내려받기 한다.


파일을 클릭하면 위와같이 파일명이 'cpu-z_1.83-en.zip'  ZIP 확장자 압축 파일로 되어있기 때문에, 압축을 풀기 위해서는? 알집이 필요하다.



노트북 사양보는법 Windows 운영체제 에서

위와 같이 알집으로 '압축풀기'를 눌러 압축을 해제해야한다.



노트북 사양보는법 Windows 운영체제용

압축을 해제 했다면? 위 사진과 같이 비트 버전이 두개가 있을 것이다. 32비트와 64비트 폴더가 있는데~ 지금 현재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즈 운영체제의 비트에 맞는 폴더를 마우스로 더블클릭한다.



노트북 사양보는법 Windows 운영체제용

현재 운영체제에서 사용하고 있는 비트가 맞으면 실행파일 exe 확장자 파일을 실행시 위와 같이 실행이 된다.

 


위 사진은 CPU-Z 프로그램의 기본 화면이다.

이 프로그램은 (CPU, Caches, Mainboard, Memory, SPD, Graphics, Bench) 관련해서 정보를 얻을 수가 있는데~

프로그램 이름대로 주요 정보는 CPU에 대한 상세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다.


Intel Core 이고, 스펙은? Core i5-5257U CPU @ 2.70GHz 이다.

코어 스피드는 2700.34 MHz 이고 버시 스피드는 100.01 MHz 정보도 나온다.

코어 숫자는 4로 쿼드코어이다.



노트북 사양보는법 Windows 운영체제용

Caches 캐시에서도 

L1 D-Cache 부터 L3 Cache 정보까지 상세하게 확인이 가능하다.



위 사진은 맥킨토시에서 패럴 가상머신을 이용해 측정을 했기 때문에 BIOS 에 패럴 소프트웨어 인터네셔널 이라고 나온다.

윈도우형 notebook 에서 사용을 했더라면 메인보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노트북 사양보는법 Windows 운영체제에서

마지막으로 Memory 항목을 클릭 하면 타입 유형에서 DDR 몇을 사용하는지, 사이즈와 채널 그리고 Timings 등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가 있다.


지금까지 '노트북 사양보는법' 맥킨토시와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IT >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증 만드는법  (0) 2018.03.17
엘지유플러스 전자결제 activeX 설치 오류 해결방법  (1) 2018.03.16
컴퓨터 화면 해상도 변경  (1) 2018.03.02
불어 번역기  (0) 2018.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