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다음지도 200% 활용하기

category IT/인터넷 2023. 11. 12. 04:05

 

다음지도 200% 활용하기

 

처음 가보는 낯선 지역에서 길을 찾을때, 지도앱으로 '다음지도' 앱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본 글은 '다음지도 200% 활용하기'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한다. 예전에는 daum 지도라는 앱 이름이었지만 최근에는 '카카오맵'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UI도 kako 관련 서비스와 같이 통합된 서비스로 변경이 되었다. 기존의 daum map 과 디자인 및 사용법이 조금 달라졌지만 통합된 서비스로 버스 시간표, 역 관련 주변 정보, 자전거 도로 정보까지 제공을 한다. 로드맵 또한 이전보다 더 사용하기가 쉬워졌으며 스카이뷰 등을 지원하기 때문에 낯선 장소에 가더라도 지형지물들을 잘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다음지도 200%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스마트폰 모바일 환경에서 앱을 다운로드 받아야 할 것이다. 아래와 같이 '다음지도'라고 검색을 하면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에디터 추천 이라는 특별 문구가 보이고, 국내에 최대의 map app 이라고 할 수가 있다.

해외껄로는 Google map 이 있다. 각기 장단점이 있고, 국내 시내버스, 지하철 정보까지 통합해서 얻을 수 있어서 사용하기가 정말 간편하다.

 

app 을 무료로 내려받기 후 실행을 하면?

다음지도 200% 활용하기 위해서는?

map app 의 가장 필수적인 기능은? '길찾기' 기능일 것이다.

처음 가는 낯선 장소에서 길을 해매지 않고 잘 찾는것이 지도앱을 쓰는 이유이다.

 

위 사진과 같이 

검색창에다 내가 찾고자 하는 장소명을 입력하면

예를들어) 춘천역을 검색하면?

내위치중심, 지도중심 을 선택할 수가 있고, 정확도순 및 거리순으로 정렬도 가능하다.

 

그리고 주변의 시설물들의 주소지 및 연락처, 그리고 평점 (별표) 정보까지 한눈에 볼 수가 있다. 

다음지도 200% 활용하기 위해서는?

원하는 장소를 입력창에 입력후 손가락을 이용해 옆으로 밀면? 근처의 버스, 버스정류장 정보도 확인이 가능하다.

춘천역에서 이용할 수 있는 버스 번호대가 나오고 근처의 버스정류장을 찾을 수가 있다.

 

다음지도 200% 활용하기 방법으로

위와 같이 목적지 정보를 얻기위해서는? 목적지를 입력 후 해당 항목을 터치 하면? 예를들어 춘천역 경춘선 과 관련하여 전체 시간표, 노선도, 시설정보 까지 나온다.

 

지금까지는 '검색' 기능에 대해 알아봤다.

다음은 map app 에서 가장 중요한 '길찾기' 이다.

다음지도 200% 활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아마 '길찾기' 일 것이다.

 

앱을 실행 후 왼쪽 상단에 보면 가로줄이 보일 것이다. 손가락으로 터치를 하면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길찾기 를 클릭한다.

 

다음지도 200% 활용하기 - 길찾기

에서는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 한 다음 

상단에 (자동차, 대중교통, 도보, 자전거) 항목을 클릭하여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을 선택할 수가 있다.

 

먼저, 출발지를 춘천역이고 도착지를 서울역까지 가고자 한다면?

전철 모양의 (대중교통) 아이콘을 누르면? 사진과 같이 '시내', '시외' 항목을 선택을 할 수가 있다.

차선책으로 아래에 여러 항목들이 나온다. 전체에 10이란 숫자는 10개의 방법을 말한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고 택시를 이용하고자 한다면?

왼편의 자동차 아이콘을 누르면?

소요시간은 1시간 27분 거리는 96.7km 이고 요금은 약 106,099원이 나온다고 적혀있다.

 

이 택시 (자동차) 요금은?

카카오택시를 이용할때 다음지도 에서 출발지와 도착지를 선택 후 자동차 아이콘을 눌러 거리당 비용을 계산해보면

실제로 해당 거리에서 택시를 탔을때 거의 이 금액대로 나온다.

 

전체 10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여러가지 경로로 도착지 까지 가는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알려준다.

 

다음지도 200% 활용하기 위해서는

시내 에서 '시외'로 변경을 했을때 화면이다.

시내 일 경우에는 시내버스, 지하철 등의 경로만 나오지만 시외 일경우에는? 고속버스, 시외버스, 그리고 택시까지 포함해서 정보가 나온다.

춘천역 에서 서울역까지 가는방법으로 시외교통 수단까지 이용을 한다면? 최단시간은 2시간 1분 으로 나오고, 춘천시외버스터미널에서 동서울종합터미널 까지 시외구간에서는 1시간 10분으로 나오고 해당 경로를 클릭 하면 상세한 경로 내역을 확인할 수가 있다.

 

다음지도 200% 활용하기 방법 - 길찾기

에서는 자동차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 하면? 위와 같이 추천 도로와 최단거리 코스를 사용자가 선택해서 갈수가 있다. 이 경로는 내비용으로 활용을 해도 좋다.

추천코스대로 갔을때는 1시간 24분 102km 택시비는 약 110,155원이 나오고, 최단거리로 갈 경우에는? 2시간 16분 90.5km 택시비는 약 109,776원 이상이 나온다고 적혀있다.

 

(소요시간, 비용) 택시가 아닌 자가 차량을 이용한다면? 통행료 등을 계산 후 최선의 선택은 사용자가 해야할 것이다.

다음지도 200% 활용하기 - 길찾기

사람 모양은 도보 수단을 이용할 경우에 경로를 알 수가 있는데~

너무 거리가 멀면 지도상에 경로안내가 안되고, 가까운 거리일 경우에만 도보를 이용하는 경로를 알려준다.

 

자전거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자전거도로를 우선으로 하여 경로를 알려준다.

춘천역 경춘선에서 서울역까지 자전거 도로를 이용할 경우 소요시간은 6시간 36분 116.8km , 2,379kcal 를 소모 할 수 있다고 나와있다.

 

지금까지 '다음지도 200% 활용하기'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