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아이폰 바이러스 감염 안전할까?

category IT/인터넷 2024. 3. 11. 01:49

 

아이폰 바이러스 감염 안전할까?

 

예전부터 Android 운영체제와 다르게 iOS는 Virus 로부터 안전하다는 얘기를 들은바가 있다. 본 글은 '아이폰 바이러스 감염 안전할까?' 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해외에 인터뷰한 자료나 기사내용을 보면 분명 iPhone이 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성은 있다고 말하고 있다. iPad 또는 iPhone은 드물게 멀웨어에 감 염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Virus 방지, 백신 프로그램 없이도 간단히 제거를 할 수 있다는 얘기가 있고, 가장 좋은것은? 정기적으로 iPhone을 pc 아이튠즈에 연결해 백업본을 만들어 두는것이라고 한다.

 

 

안드로이드폰을 보면 정말 백신 프로그램이 많고, 예전부터 보안에 취약하다고 들은바가 있다. 주로 어떤 경로로 멀웨어, Virus가 침투되냐가 문제인데~ APK 설치 파일의 경우 안드로이드에서 설치를 하려고 하면 주의 경고창이 뜨게 되어있다, 이로 인해 시스템이 망가지거나 손상이 있을시에 사용자 책임이라고 적혀있는 설명이 떠오른다. 아이폰 바이러스 감염 안전할까? 라는 명제의 해답으로는? 안 전하지 않다가 맞을 것이다. 왜 그러하냐면? 사용자에 따라 탈옥을 해서 순정에서 사용할 수 없는 소프트웨어 앱을 설치해 사용하는 사람들이 분명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경우에는 안드로이드에서 apk 설치를 하는것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보안적인 취약성이 생기게 된다. 일반 순정 상태라면 모든 설치파일은 앱스토어를 통해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Virus 등이 침투하는 것은 일반적으로는 불가능하다. 하지만 탈옥을 하게되면? 멀웨어, Virus 등이 침투할 수 있을 것이다. 

 

 

멀웨어와 바이러스 와의 차이점이라면?

악성 코드는 악성 소프트웨어의 약자로 (트로이 목마, 웜 및 바이러스)를 포함하며 장치를 손상시키거나 개인정보를 도용 할 수 있는 모든 것이 멀웨어 범주에 포함이 된다. Virus는 특정 유형의 멀웨어이다. 침입 한 후 자체 코드로 소프트웨어를 수정해 자신을 복제하는 악성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아이폰 바이러스 감염 안전할까? 명제의 해답으로는?

안 전하려면? 탈옥을 하지 말아야 하며, 출처가 불분명한 위험 사이트에서 파일 등을 내려받아 설치하는 일을 하지 말아야 한다. 정기적으로 아이튠즈에 연결해 백업본을 만들어 두는 것이 도움이 되며, 부득이하게 위험한 사이트에 접속을 꼭 해야한다라면? 아이폰 바이러스 감염 시 몇가지 사항들이 있다.

1. 배터리가 빨리 단다.

2. 구입하지 않은 앱이 결제가 되어있고, 구독 등에 전혀 모르는 엉뚱한 내용의 구독 날짜 등이 기록되어 있다.

3. 누군가에게 메세지를 보낸 흔적이 있다.

4. 전화 통화시 자꾸 전화가 자동으로 꺼진다.

 

1~4번 문항에 해당이 된다면? 감염을 의심해봐야 할 것이고,

설정에서 일반에 들어가 재설정 - 리셋을 시켜야 한다. 그런다음 pc에 아이튠즈 프로그램에 연결해 기존에 백업을 해놨던 복원시점으로 되돌리기 하면 된다. 

 

 

아이폰 바이러스 감염 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Apple 의 iOS 최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설치를 꼭 해야한다고 한다. 일반 앱 들의 버그 및 보안적인 취약성을 강화해주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를 수행하는 편이 좋다고 한다. 

 

 

아이폰 바이러스 감염 안전할까?

명제에 Apple App Store에 있는 모든 앱들은 애플의 검수를 받기 때문에 일반적인 앱들이라면 Virus걱정이 없다. 하지만 주로 이런 경우는 있을 수 있다. 악성 피싱 사이트, 가짜 광고 등이 나오면서 현재 창을 빠져나지 말라고, 또는 4건의 바이러스에 감염이 됐으니 치료하면서 특정 소프트웨어를 설치를 유도하는 경우이다.

 

 

탈옥을 한 Phone이 아니라면 이런 낚시성 사이트와 가짜 광고에는 속지 말아야 할 것이다.

클릭을 하라고 해서 클릭을 하면 특정 앱을 결제하게 되거나 개인 정보를 빼앗길 위험이 있다고 한다. 실수로라도 눌렀다면? 설정에 사파리에 가서 사용기록 및 쿠기 앱 데이터 기록 등을 제거해야한다. 그리고 앱 스토어 항목에가서 구입한 앱 항목에 수상한 앱이 설치되어 있지는 않은지 구독 항목에 내가 구독하지 않은 항목이 구독이 되어 있지는 않은지 등등 확인해봐야할 것이다.

 

 

아이폰 바이러스 감염 안전할까? 명제에는

사용자가 하기나름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소셜 미디어에서 링크 나 다운로드가 포함된 이메일이나 메시지 일반 적인 대화 스타일이나 보낸 사람, 문자 또는 전화와 다른 콘텐츠와 다르게 보이는 경우 다운로드 하거나 친구가 메시지를 보낸 사람인지 확인하기 위해 전화를 걸거나 하는데 이때, 아무것도 열어보지 않아야 한다. 피싱 사이트는 정상적인 사이트와 매우 유사하게 생겼다. 애플 공홈으로 위장을 하거나 택배회사로, 유튜브 공식사이트에서 날라온 이메일 처럼 꾸민다. 고소장이 올수도 있고, 다양한 방법의 피싱 메일, 문자 등을 받을 수 있다. 

 

 

아이폰 바이러스 감염 안전할까? 명제에 안전 하지만은 않다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사용자에 따라 호기심을 유발시키는 문자, 피싱 사이트에 낚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피싱 사이트, 출처가 불분명한 사이트이 경우에는? 사파리 브라우저의 팝업 허용을 하지 않는것, 등이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피싱 사이트의 경우를 보면? Apple 에서 메시지가 온 것처럼 팝업 창이 뜬다. 경고! iPhone 이 Virus에 의해 손상되었습니다! 지금 바로 검사하십시오 와 같은 문구가 나오고, 탭하는 버튼이 있다. 실제로 iPhone을 공격해 Virus를 검사를 한다. 실제로 이것은 기기를 멀웨어로 감 염시키는 링크이다. 화면에 이와 같은 것이 나타나면? 팝업에 절대로 관여를 해서는 안된다. 일단 감 염이 된다면? 계속해서 팝업창이 뜨게될 것이며 이때는 iPhone 재부팅 하는 버튼을 눌러 재부팅 후 설정의 재설정 (초기화) 후 pc에 연결해 기존에 백업을 해놓은 복구시점으로 돌려놓을 수 있다. iPhone 에서 Virus 에 걸리게 된다면?  앱 충돌이 잦아지며, 데이터 사용량이 많아지며, 팝업창이 계속 뜨게 될 것이며, 통화시 계속 통화가 꺼질 것이다. 무엇보다 최신 소프트웨어 상태를 유지시키고, 정기적으로 pc 아이튠즈에 아이폰을 연결해 백업 파일을 만들어 놓고, 위험한 사이트는 들어가지 않고, 이메일 등을 확인시 출처가 어디에서 온 것인지 확인을 해볼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아이폰 바이러스 감염 안전할까?' 라는 주제로로 사용자의 따라 안전할 수 있고, 그렇지 않을 수 있다가 명제의 해답이다.

'IT >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림판 사진 용량 줄이기  (0) 2024.03.13
송가인 노래모음  (0) 2024.03.12
수력충전 고등수학 상 답지  (1) 2024.03.10
전주교차로 구인구직  (0) 2024.03.07